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명아주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15.

명아주 효능은 무엇일까. 명아주는 예로부터 민간에서 약으로 사용되었다. 꽃이 피기 전의 어린잎과 줄기를 잘라 햇빛에 말려 달여 먹으면 위를 보호하고 열을 내랄 수 있었다고 하며, 이뇨작용 촉진, 설사와 이질, 습진 치료 및 강장에도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명아주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명아주 효능


1. 항바이러스 특허자료는 흰명아주로부터 분리한 성분이 사람에 감염하는 바이러스를 인신하는 항체와 결합하여 인체용 항바이러스성 약제로 사용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2. 이뇨작용 연구자료를 살펴보면 명아주의 이뇨효과가 검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3. 항암작용 연구자료를 살펴보면 명아주가 암세포주에 대한 세포독성을 나타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른 연구에서도 명아주가 종양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4. 항산화 효과·위에 좋다 연구자료는 명아주의 분획물과 베타인이 우수한 항산화 활성을 가지고 있으며, 위염과 위암을 치료하는데 유용하다는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다만, 위의 연구들 대부분은 시험관 실험이거나 동물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므로, 보다 신뢰할만한 임상실험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맹신하지 말 것을 권장한다.



한방에서 말하는 명아주 효능


명아주는 닷 맛이 난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의 열기를 내려주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또한 설사를 그치게 하고, 이질을 치료하며 피부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히고 가려움을 그치게 한다. 기생충을 없애는 효력도 있다. 김달래 김달래한의원 원장


건위, 강장, 해열, 살균 해독 등의 효능이 있다. 적용질환은 대장염, 설사, 이질 등이다. [몸에 좋은 산야초]



이상. 명아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