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치 효능, 과메기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꽁치 효능, 과메기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Posted at 2017. 7. 19.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꽁치 효능, 과메기 효능은 무엇일까. 꽁치는 동갈치목 꽁치과에 속하는 난류성 어종으로 등쪽은 짙은 푸른색, 배쪽은 은백색을 띠는 등푸른 생선의 한 종류이다. 꽁치는 우리에게 워낙 익숙한 생선이기 때문에 꽁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꽁치는 맛도 맛이지만, EPA와 DHA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다가, 비타민류와 핵산 등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꽁치 효능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꽁치 효능


1. 오메가-3 풍부 꽁치 100g에는 EPA와 DHA로 구성된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약 2,200mg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몸에 좋은 지방으로 우 리 몸의 세포막을 구성하고 세포간 신호를 전달하는 생리적 기능을 하며,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혈관건강 오메가-3는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미국심장학회는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재발 방지를 위한 예방적 목적으로 하루 1g의 오메가-3를 복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심장질환이 없는 사람들 또한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연어와 같은 기름진 생선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2)뇌에 좋다 오메가-3는 세포막의 구성을 부드럽게하고, 콜레스테롤이나 포화지방 등으로 인해 저하된 뇌세포의 세포 간 신호전달을 원활하게 하며, 뇌세포 속의 산화적 스트레스와 염증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뇌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오메가-3의 꾸준한 섭취는 알츠하이머(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3)항우울증 여러 연구를 통해 오메가-3의 꾸준한 섭취는 우울증의 위험을 낮추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예로 [미국 정신과학 저널]에 발표된 한 논문에 의하면, 항우울제로도 거의 효과를 보지 못했던 환자들에게 3주간 매일 오메가-3 2,000mg을 섭취하게 했더니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4)눈 건강 DHA는 망막, 즉 눈의 조직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이다. 따라서 충분한 DHA 섭취는 눈 건강을 유지하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필수적이다.


그 밖에도 오메가3는 중성지질 감소 효과, 항 부정맥 효과, 염증해소, 자가면역질환 예방,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항산화 효과 꽁치에 함유된 핵산과 EPA는 항산화 기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의 노화·산화와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꽁치에 함유된 핵산은 약 242mg(100g)으로, 고등어나 참치보다 많이 들어 있다. 또 다른 자료에서도 꽁치 분획 건조 분말 또는 그 추출물이 활성산소를 감소시키고 항산화물질인 SOD를 활성하는 효과도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3. 비타민D가 풍부 연어 100g에는 약 19㎍의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다. 고등어의 11.3㎍보다 배 가까이 많은 양이다. 비타민D는 뼈를 형성하고 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비타민이며, 면역기능에 관여하고 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인체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관여하는 중요한 비타민이다. 비타민D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4. 비타민B1·B2가 풍부 김달래한의원 원장의 말에 의하면, 꽁치의 불그스레한 부분에는 조혈작용을 하는 비타민B1과 B2가 많이 들어있어 임신빈혈증이 있는 사람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이 먹기 좋은 식품이라고 하며, 비타민 B1·B2는가 성선(생식기관 중에서 난자·정자를 만드는 기관)을 자극하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피곤하거나 양기가 부족한 남성이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게시되어 있는 꽁치 영양소 함량 정보에 는 비타민B1·B2의 함량이 아주 높은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나있으니, 해당 효능은 참고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과메기기가 더 좋다


과메기는 꽁치나 청어를 바닷바람을 쐬면서 얼렸다 말렸다를 반복하면서 그늘에 말린 것이다. 말리는 과정에서 수분은 날아가고, 오메가-3와 핵산 성분 그리고 비타민D를 비롯한 영양성분이 농축된다. 또한 과메기에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알콜을 해독하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술안주로 먹으면 숙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꽁치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꽁치나 과메기에는 퓨린 성분이 많다. 퓨린은 요산의 원료가 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요산 수치가 높거나 통풍을 앓고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꽁치의 오메가-3는 혈액을 묽게하는 혈액 응고 억제 작용을 하므로, 출혈성 질환을 앓고 있거나 고혈압 등으로 이미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섭취전 반드시 전문의의 조언을 구해 섭취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자. 



이상. 꽁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