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비타민C 과다복용 부작용 및 결핍증, 풍부한 음식

by 봉잡스 2017. 7. 6.

비타민C 섭취가 부족하면 비타민C 결핍증에 노출될 수 있고, 필요이상으로 섭취하면 비타민C 과다복용으로 인한 과잉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비타민C 결핍증과 과잉증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무엇이며,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는 급원식품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봤다.



비타민C 결핍증


비타민C의 가벼운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세는 만성피로, 코피, 가쁜 숨, 소화장애, 우울증 등이 있으며, 심각하게 결핍되면 세포 간 물질과 콜라겐 합성에 장애를 받아 모세혈관이 쉽게 파열되고 피부, 점막, 내장기관, 근육에서 출혈이 생기며 체중감소, 면역 기능 감소, 상처회복 지연, 고지혈증,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심각한 비타민C 결핍증은 괴혈병으로 잘 알려져 있다. 괴혈병은 비타민C가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은 식이를 먹은 지 20~40일 이후에 나타난다. 18세기 영국 해군의 최대 고민은 선원들에게 유행하는 정체불명의 괴질이었는데, 잇몸에서 피가 나고 관절이 아프다가 숨지곤 했다. 이는 수 년 이상 육류와 곡류만 먹고 채소나 과일을 먹지 않아 발생한 괴혈병 때문이었고, 1747년에 이르러서야 군의관 제임스 린드가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을 공급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외에 유아에게서 나타나는 비타민C 결핍 증세는 골격 발육 이상이다. 


다행스럽게도 비타민C 결핍증은 충분한 비타민C 섭취를 통해 쉽게 치유될 수 있다. 또한 비타민C 결핍증은 알콜 중독, 마약 중독 등과 같은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요즘같이 채소와 과일 그리고 영양제를 통해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풍족한 시대에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증상이다.



비타민C 과다복용 부작용


비타민C는 과다복용한다고 해서 독성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설사, 복통, 위산과다, 잦은 소변, 수면 장애, 불안감, 골다공증, 두통, 저혈당증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철 흡수를 촉진하므로 철과다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특히 임신부가 비타민C를 과다복용하게 되면 태아가 비타민C 의존증을 나타내 출생 후 영아에게 비타민C를 공급하지 않으면 괴혈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비타민C 과다복용으로 인해 드물게 신장결석,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었다.


반면, 비타민C는 수용성이라 많이 먹어도 불필요한 양은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안전하고, 공복만 피해 먹으면 부작용이 없으며 오히려 많이 먹을수록 좋다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실제로 영국, 호주, 일본 등의 국가는 비타민C의 상한섭취량을 정해두지 않고 있다. 


비타민C의 권장 섭취량 및 상한 섭취량은 여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비타민C 메가도스 요법?


비타민C 메가도스(mega dose) 요법이란, 건강 효과를 보기 위해 10g,(10,000mg, 권장량의 100배) 이상의 초고용량 비타민C를 정맥주사 등으로 신체에 투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 요법은 노벨상 수상자 라이너스 폴링박사가 그의 저서 《비타민C와 감기》에서 하루 5,000~10,000mg 이라는 대량의 비타민을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과, 미 국립 암 연구소에서 고용량의 비타민C를 정맥에 투여하자 전립선암, 췌장암, 간암, 결장암의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이 느려졌다는 실험 연구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미국질병예방서비스위원회에서는 고용량의 비타민C 섭취가 암이나 감기를 예방을 해준다는 이야기는 근거가 없다고 결론내렸으며, 우리나라 국립암센터의 명승권 박사는 메타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로 고함량 비타민C의 무용론을 주장하고 있기도 하다. 심지어 너무 과량을 복용할 경우 오히려 사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며, 비타민C가 항암제의 작용을 저해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결론적으로 비타민C 메가도스 요법은 논란이 많고, 큰 효과가 있다는 주장과 아예 효과가 없다(혹은 나쁘다)는 주장 모두 아직 신빙성이 떨어지므로, 양쪽의 추가적인 논의와 연구를 통해 확실한 결과가 나올때까지는 맹신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C는 일반적으로 mg(밀리그램) 단위를 사용한다. 비타민C가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들은 다음과 같다.

식품명

100g 당 함유량 (% 남성 1일 권장량 비율) 

카무카무

2,780mg 

깔라만시

2,700mg 

녹차

500mg 

구아바

220mg

고추

200mg 

케일 

186mg 

대추 

100mg 

레몬

70mg 



이상. 비타민C 과다복용 부작용 및 결핍증, 풍부한 음식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