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닭발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12.

닭발 효능은 무엇일까. 닭발은 닭의 발에서 발톱이 있는 발끝을 절단하고 남은 부위로 만든 요리를 말한다. 꽤나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다. 뼈는 굵지 않고 연골 형태로 되어 있어 오도독 씹히고, 껍질은 콜라겐이나 엘라스틴과 같은 결합조직단백질이 많아 쫀득쫀득하게 씹한다. 잡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매운 양념장을 많이 이용한다. 보통 술안주로 많이 먹는데, 유익한 성분이 몇 가지 함유되어 있어 건강식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닭발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은 무엇인지, 또 우리 몸에는 어떻게 좋은지 전문지식과 문헌의 기록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닭발 효능


①관절·연골질환에 좋다 이병삼경희한의원 원장의 말에 의하면, 닭발에는 연골의 주성분인 콜라겐과 관절에 좋은 콘트로이친 성분이 많아, 관절사이의 윤활유인 활액이 부족하여 연골이 닳는 연골질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실제로 해당 효능에 관한 하버드 대학의 연구논문도 있다. 다만 닭발은 열이 많은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에 열이 많고 변비가 심한 사람들은 닭발 대신 돼지 사족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②피부미용 닭발에는 콜라겐이나 엘라스틴과 같은 결합 조직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의 탄력과 보습에 도움이 된다. 참고로 비타민C는 콜라겐의 합성을 돕기 때문에 닭발을 먹을 때 비타민C가 풍부한 야채를 함께 먹으면 더욱 나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③DHA·EPA·리놀렌산이 풍부 닭발에는 DHA와 EPA 그리고 리놀렌산 등의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DHA와 EP는 어린이 두뇌계발과 성장발육에, 리놀렌산은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불포화지방산은 신체의 뇌, 신경조직 등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부족하게 될 경우 각 조직의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결핍되지 않도록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④혈압 조절 효과 일본 히로시마대의 사이카 아이 박사팀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콜라겐이 고혈압 약 만큼의 혈압 강하 효과를 발휘한다고 나타났다. 닭발로부터 콜라겐을 추출해 고혈압 쥐에게 먹인 결과, 8시간 만에 혈압이 크게 떨어지고 효과가 4주 동안 지속되었다는 내용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닭발 효능에는 혈당조절·정력강화(아연), 면역력 증진·지혈 작용(키틴·키토산) 등이 있다.



닭발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앞서 언급한 것처럼, 평소에 몸이 열이 많거나 변비가 심한 사람들은 닭발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닭발은 부산물이기 때문에 직접 조리시 철저한 세척으로 위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상. 닭발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