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돼지감자의 효능, 돼지감자즙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5.

돼지감자의 효능은 무엇일까. 돼지감자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뚱딴지라고도 불린다. 노랗고 예쁘게 피는 꽃과는 달리 그 뿌리를 캐어보면 돼지코처럼 못생긴 감자가 달려 있다. 아마도 이 뿌리의 모양을 보고 '돼지감자'라는 이름이 붙었을 것이며, 이쁜 꽃과는 달리 엉뚱하게 뿌리는 못생겼다는 의미에서 '뚱딴지'라는 별명을 갖게 된 것 같다. 뿌리는 비록 못생긴 모습을 하고 있지만, 유익한 성분이 많아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이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돼지감자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문헌의 기록들을 종합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돼지감자의 효능, 돼지감자즙효능


①이눌린 함유 돼지 감자에는 일반 감자와 달리 탄수화물의 함량 중 체내에서 소화되지 않는 식이섬유소인 이눌린 성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대부분의 돼지감자의 효능은 바로 이 이눌린으로 인한 것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이눌린의 효능들은 다음과 같다.


1)당뇨에 좋다 이눌린은 장내 효소로는 소화되지 않고 장을 통과하면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지연시키도록 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당뇨와 관련이 깊은 췌장의 기능을 돕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를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돼지감자를 많이 먹을수록 당뇨에 더욱 좋다는 것은 아니며, 쌀밥이나 감자와 같이 혈당을 올리는 식품을 대체하기에 적절한 식품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에 좋다고 해서 기존 식사에 변화 없이 추가적으로 간식 또는 차·즙 등의 형태로 돼지감자를 더 먹는 경우에는 총 탄수화물 섭취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기대하는 효과를 결코 얻을 수 없을 것이다.


2)다이어트에 좋다 돼지감자에는는 식이섬유소(이눌린)가 같은 양의 감자보다 약 3배 이상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배가 주르고, 칼로리는 같은 양의 고구마의 1/2 수준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하기 적절하다. 하지만 감자와 칼로리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식사량 조절 없이 간식으로 추가 섭취를 하면 원하는 체중 감량 효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다이어트의 핵심은 총 섭취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다.


3)속에 좋다 돼지감자에 함유된 이눌린은 장내 유익한 유산균의 영양 급원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장내 유산균을 증가시키며, 대장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장내 유해물질을 흡착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평소에 돼지감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의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4)콜레스테롤 배출 이눌린 성분은 담즘산의 배설을 돕기 때문에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이로운 역할을 한다. 미국 펜실베니아 스크랜턴 대학 연구팀이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매일 돼지감자를 섭취하게 한 결과, 혈압이 평균 3~5% 낮아진 것으로 관찰되었는데, 이는 이눌린의 콜레스테롤 배출 기능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5)뼈 건강에 좋다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이눌린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충분한 칼슘 섭취와 함께 돼지감자를 보조식품으로 먹어주면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같은 이치로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돼지감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이 있으며, 비타민B, 구리, 철분, 칼륨, 인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본초도감에서는 돼지감자를 국우(菊芋)라고 부르며, "국우는 열을 내리는 해열효과가 탁월하며, 심한 출혈을 멎게하고 진통 효능이 있다. 잎과 줄기는 타박상과 골절상에 쓰인다."고 기록하고 있다.

돼지감자 부작용 및 섭취시 참고사항


①일반적인 주의사항 돼지감자는 대체로 안전하지만, 성질이 차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다. 또한 돼지감자에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함유되어 있으니,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경우 즉시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②이눌린≠인슐린 간혹 이눌린을 '천연 인슐린'으로 소개하는 글들을 볼 수 있는데, 이눌린은 식이섬유소의 일종이며 인슐린과는 엄연히 다른 성분이다. 따라서 돼지감자가 당뇨에 좋다고 하여 병원의 치료나 처방약을 소흘히 하고 돼지감자에 의존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이상. 돼지감자의 효능, 돼지감자즙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