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옻나무 효능, 옻 효능 제대로 알자

by 봉잡스 2017. 5. 30.

옻나무 효능, 옻 효능은 무엇일까. 옻나무는 옻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이다. 주로 수액을 채취하여 도료용으로 사용하는데, 옻칠 도료는 어떤 조건에서도 방부가 잘되고 변색이 되지 않는 최고품이다. 씨앗에는 왁스(wax)가 많이 들어 목랍(木蠟)으로 사용되며, 나무 자체는 가볍고 무늬가 고와 가구재로 이용한다. 나무껍질과 수액은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주로 어혈을 풀거나 부인병을 완화할 목적으로 사용했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 지금까지 알려진 옻 효능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옻나무 효능, 옻 효능


①항암효과 혈관형성작용은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암세포 생장·전이의 원인이 된다. 옻의 추출물은 이런 혈관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항암제로서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많은 연구를 통해 옻의 독성물질인 우루시올 또한 항암세포를 죽이고 생장을 억제하는 작용이 탁월하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②위장에 좋다 옻은 위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옻추출물을 섭취시킨 쥐와 그렇지 않은 쥐의 위에 인공적인 상처를 주고 관찰한 결과, 옻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쥐의 위의 상처가 뚜렷히 비교될 정도로 온건해 옻 성분이 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옻은 장내 유해균을 없애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소화기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소화불량을 해소하는 작용을 한다.


③숙취해소 옻나무는 알콜분해를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실제로, 40%의 알콜을 투여한 후 1시간 후에 옻나무 추출물을 투여하고 3시간 후에 혈중알콜농도를 측정한 동물실험결과, 옻나무 추출물을 투여한 그룹의 혈중알콜농도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90%나 낮은 것이 확인되었다.


④류머티스 관절염에 좋다 이재동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 교수팀은 옻나무에 함유된 성분이 류머티스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했다. 이 교수는 "류머티스 관절염을 유발한 쥐에게 옻나무 추출물을 투여하자 염증 유발 물질이 80%까지 제거되었다. 이는 관절염 치료제와 비슷한 수준의 치료효과"라고 말했다. 



⑤뇌 건강에 좋다 김성준 조선대 생멱공학과 교수팀은 옻 추출물이 기억력 향상과 치매·파킨슨 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김 교수는 "사람의 뇌세포에 옻나무 추출물을 주입하자 3일째부터 뇌세포로의 영양소 공급량이 늘어나고, 기억력·치매·파킨슨병 등에 관여하는 뇌세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키는 유전자가 활성화되었다."고 말했다. 


⑥아토피 치료 옻을 만지면 발진 등의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독성을 잘 게저하면 오히려 아토피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을 개선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태후 경희대 한방재료가공학과 교수는 "예전부터 옻은 향균 작용이 있어 위염 등 각종 염증 치료에 사용했다. 이런 옻의 작용에 착안해 버섯균으로 옻의 독성을 제거한 뒤 희석시킨 용액을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한 쥐에게 투여했더니 염증 반응이 상당 부분 사라졌다."고 말했다. 


⑦남성에게 좋다 옻나무에서 분리한 플라보노이드를 갱녕기 증상을 유발한 실험용 쥐에게 투여하자, 2개월 뒤 수컷 쥐의 남성 호르몬이 약 4배 이상 증가하고 정자 운동성과 정소 안의 정자 수도 눈에 띄게 늘어났다. 나천수 전남대 농업생명과학대학 교수는 "옻나무 추출물이 남성호르몬을 직접 증가시키지는 않지만, 남성 호르몬이 여성 호르몬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특히 남성 갱년기 증상 치료에 사용하는 남성 호르몬제에 비해 부작용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옻나무 효능, 옻의 효능으로는 체온 상승으로 인한 면역력 강화, 항산화 효과, 향균·살균 작용, 요로결석 개선, 부인병 완화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옻나무 효능


어혈을 삭히며, 산후통을 낫게한다. 옻은 장을 잘 통하게 하고 기생충을 죽이며 피로를 다스린다. 오래 먹으면 몸이 가볍고 늙지 않는다. 허준, [동의보감]


옻은 따뜻한 성질과 신맛을 지니고 독이 있다. 삼충을 죽이고 어혈을 억제하며 월경불통과 산구와 적취를 부셔 버린다. 황도현, [방약합편]


옷은 산삼과 비견할 만큼 중요하고 효과가 높다. 옷은 위장에서는 소화제가 되고 간에서는 어혈약, 심장에서는 청혈제가 되어 결핵균을 멸하고 콩팥에서는 이수약이 되어 오장육부의 질병을 다스린다. 신경통, 관절염, 피부병 등에도 훌륭햔 약이 된다. 김일훈, [구세심방]



옻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옻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약용식물이다. 옻에 민감한 사람은 살짝 닿거나 조금만 먹어도 온 몸에 발진이 돋고 진물이 나면서 고생한다. 심한 경우 기도가 붓고 호흡곤란으로 응급처치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이런 증상은 옻 껍질에 있는 독성물질 우루시올로 인한 알레르기 증상이다. 하지만 옻의 약리적인 효능은 역시 이 우루시올로 인한 것으로 제거해버리면 옻의 효능을 온전히 누릴 수 없다. 따라서 옻을 사용하기전 필히 가까운 한의원에 방문하여 본인이 옻독에 민감한지 아닌지, 어느 정도 수준으로 독성을 제거하고 사용해야 할지 전문의와 상담을 강력히 권장한다.



이상. 옻나무 효능, 옻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