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식초의 효능, 제대로 알자!

by 봉잡스 2017. 4. 26.

신맛을 가진 대표적인 조미료 식초. 식초는 국제적으로 영양학적 가치를 인정받은 발효식품이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각종 영양소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며,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다양한 효능을 발휘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식초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식초의 효능


①강력한 살균·방부효과 식초는 살균력이 강하여 대부분의 병원균을 약 30분 이내에 사멸시킨다. 생선회 등 날 음식을 먹을 때 식초를 사용하는 것은 이 살균작용 때문이다. 방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식초를 먹으면 우리의 살과 피가 깨끗해진다.


②식욕증진·속에 좋다 식초에 함유된 초산 등의 유기산은 타액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증진시킨다. 타액과 위액의 분비 촉진은 소화흡수를 돕는데 도움이 되며, 정장 작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배가 더부룩하고 꾸르륵거릴 때, 대변이 묽거나 설사를 하는 증상에 도움이 된다. 


③피로회복 식초는 체내의 잉여 영양소를 분해하여 담즙이나 부신피질호르몬의 생성을 돕고,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이미 성생된 것은 분해해준다. 등산을 하거나 힘든 활동 후에 식초를 마시면 몸의 피로를 빨리 회복시킬 수 있다. 1945년에 핀란드의 바르타네 박사는 식초의 초산이 우리 몸의 에너지 발생에 도움이 되는 것을 밝혀 노벨상을 수상했다.



④뇌에 좋다 식초는 산소와 헤모글로빈을 잩 붙게 하여 뇌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게 하여 머리를 맑게 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증진시킨다. 


⑤뼈 건강 식초의 섭취는 파로틴(일명 회춘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고 뼈를 강하게 하며, 체내의 칼슘 흡착력을 높여서 골의 질량을 늘린다. 예로부터 서커스단은 뼈의 탄력을 강화하고 뼈가 부러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식초를 많이 먹었다고 한다.


⑥혈관에 좋다·빈혈개선 식초는 지혈, 익혈 작용을 하고 피를 맑게 하며 각종 출혈성 질환을 다스리고 혈액의 생성을 도우며 빈혈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식초에는 어혈을 해소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등 각종 혈관성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⑦영양 흡수 극대화 식초는 비타민이네 미네랄 등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으면 미량 영양소가 파괴되는 것을 억제해주며 체내로의 흡수률을 증가시켜준다. 곡류, 해조류, 콩류 등과 함께 먹으면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⑧해독작용·간기능 보조 식초는 간 기능 저하로 인해 해독되지 않고 인체에 쌓이는 각종 유해 물질을 몰아내는데 일조한다. 술을 마실 때 식초가 들어간 안주를 먹으면 간의 무리를 줄일 수 있고 숙취를 예방할 수 있다.


⑨신진대사 촉진 구연산은 유기산으로 우리 몸의 산소의 이용률을 높여주는데 필요한 성분 중 하나다. 구연산은 몸 속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에너지 방출을 도와준다. 특히 잉여 영양소의 체내 소비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비만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식초의 효능으로는...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 백내장 예방, 폐 기능 강화, 정자의 손상 치유, 스트레스 해소 등이 있다.



   식초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공복에 식초를 과다 섭취하면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염증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

②식초를 고를시 과실이나 곡물의 함량이 높은 식초를 선택하도록 하자.

③마시는 식초의 경우 올리고당과 같은 당류가 첨가된 제품이 많기 때문에 구매 전 성분표를 꼼꼼히 살피자.

④식초의 효능을 온전히 누리기 위해서는 양조식초, 빙초산이 아닌 천연식초를 선택하자. 양조식초는 식초의 상큼한 맛을 흉내낸 것에 불과하며, 빙초산은 석유를 원료로한 식품이다.

⑤식초는 소화되면 알카리성으로 변하지만, 소화되기 이전에는 산성이다. 따라서 식초를 구강내에 오래 머금고 있을 경우 치아의 에나멜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


이상입니다. 식초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