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소루쟁이 효능, 소리쟁이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25.

소루쟁이는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소리쟁이라고도 한다. 전국 각지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으며 주로 약간 습한 땅에서 난다. 어린잎은 나물로 먹으며 뿌리는 약효가 있어 약초로 사용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소루쟁이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소루쟁이 효능, 소리쟁이 효능


①속에 좋다 소루쟁이에는 크리소파놀과 에모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두 성분은 장을 원활하게 움직이게 하여 소화력을 증진시키고 변비 개선·예방에 도움이 된다. 소염·살균효과가 뛰어나 위염·위궤양·장염 등을 치료하는데도 쓸 수 있다고 한다.


②치질완화 변비를 개선하여 화장실에 있는 시간을 줄여 치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지혈효과가 있어 치질로 인한 하혈을 멎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염증억제 삼육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소루쟁이의 항염 작용이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급성 간염, 만성 기관지염, 치주염 등 각종 염증에 이용한다. 


④피부질환에 특효 소루징이는 종기·부스럼·백반증·습진·피부가려움 증 등의 피부병에 특효가 있다. 민간의 기록에 의하면 소루쟁이 잎이나 뿌리를 찧어서 환부에 붙이면 신통하다고 할만큼 잘 낫는다고 한다. 소루쟁이의 피부질환 개선 효능은 항염·지혈·살균효과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⑤탈모에 도움 소루쟁이에 함유된 에모딘은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두피로의 영양공급을 원활히 하고, 두피열로 인한 염증을 가라앉혀 주기 때문에 꾸준히 이용하면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소루징애 효능은 ...이뇨작용 개선, 자궁출혈 개선, 황달완화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소루쟁이 효능


"맛은 쓰며 성질은 차다. 열을 내리고 습진, 화상 등 피부 질환에 특효가 있다." - 《신능본초경》



이상입니다. 소루쟁이 효능, 소리쟁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