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카레 효능, 카레의 효능 제대로 알자!

by 봉잡스 2017. 4. 25.

석가모니도 즐겨 먹었다는 카레. 흔히 몸에 좋은 것은 맛이 쓰고 없다지만 카레는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다. 이번 포스팅에는 카레에 어떤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우리 건강에는 어떻게 좋은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카레 효능, 카레의 효능


①속에 좋다 포항공과대학교 김경태 교수가 발표한 논문에 의하면 카레에 함유된 커큐민이 위산의 분비를 억제·조절하는 작용을 하여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카레의 커큐민이 속 쓰림이나 배탈 치료에 소화제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밝힌 연구 결과도 있는데, 이는 커큐민의 강한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②항암효과 셀 수도 없이 많은 연구를 통해 카레의 커큐민이 대장암, 간암, 유방암, 구강암, 피부암, 전립선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이 밝혀졌다. 한 예로 최근 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팀이 진행한 쥐 실험에서도 커큐민을 섭취한 쥐의 전립선암 전이가 눈에 띄게 억제된 것을 확인한 바 있다. 미국 암 학회에 의하면 카레 항암효능의 원리는 카레에 함유된 커큐민이 암세포가 생겨 퍼지는 단계에서 그 통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③알츠하이머 예방 카레를 주식으로 하는 인도의 노인들은 알츠하이머의 발병률이 미국인의 25%에 불과하다고 하며 일부지역에서는 65세 이상의 치매 발병률이 1%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카레를 먹으면 병이 낫는다》의 저자 데이무네 데쓰 교수는 카레를 먹으면 뇌의 혈류량이 늘고, 이에 따라 뇌 안의 산소량이 늘어나는 작용에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④항염효과·진통 미국 저널 오브 바이오 케미스트리지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카레에 함유된 커큐민이 일반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보다 항염·진통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 의학에서도 카레를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멈춰주는 약으로 소개하고 있다.



⑤당뇨를 늦춘다 당뇨병 초기증세를 보이는 사람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카레의 커큐민이 함유된 알약을, 한 그룹에는 플라시보약을 9개월간 복용시키면서 지켜본 결과, 커큐민 알약을 복용한 실험 대상자 중에는 당뇨병이 발전된 사람이 단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커큐민의 소염제 성분과 산화방지세 성분 때문이라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카레 효능은... 항산화 작용, 비만 예방, 심장마비 예방, 담석증 예방 등이 있다.



   어떤 카레를 먹어야 하나? 


영양학적으로 가장 우수한 카레를 고르자면 인도 카레든, 일본 카레든, 한국의 인스턴트 카레든 종류를 불문하고 강황과 향신료의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이 좋은 것이다. 최근에는 강황 함유량을 높여 나오는 인스턴트 제품도 많기 때문에 강황 함유량과 성분표시에 관심을 가지면 좋은 카레를 고를 수 있을 것이다.


   카레 부작용 섭취시 주의사항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은 혈액의 응고를 더디게 하는 성질이 있다. 따라서 혈액 응고 방지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 하며, 출혈성 질환을 앓거나 상처가 있는 경우에도 섭취를 한번 재고해보길 바란다. 



이상입니다. 카레 효능, 카레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