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골쇄보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21.

골쇄보란 고란초과 곡궐(槲蕨)의 뿌리줄기를 말한다. 중국의 황제 이사원의 황후가 발목이 부러졌을 때 약으로 사용하면서 골쇄보(骨碎補)라는 이름이 붙었다. 상처치료 및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사용하며, 외용으로도 쓰고 내용으로도 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골쇄보의 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자료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골쇄보 효능


①치아에 좋다고금의감》에 기록된 내용에 의하면 골쇄보를 볶아 가루낸 것을 양치할 때 쓰면 치아와 잇몸이 튼튼해진다고 한다. 특히 통증이 있을 때도 효과가 있으며 이가 흔들릴 때 이용하면 자리를 잡아 다시 흔들리지 않는다고 한다. 


②헤스페리딘 함유 골쇄보 뿌리에는 비타민P로도 알려진 헤스페리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헤스페리딘은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


⒧혈관에 좋다 모세혈관의 삼투압을 조절하여 모세혈관을 개선·보호하고,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과 같은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

⑵항암·항산화·항염증 헤스페리딘은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뛰어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염증과 알러지 증상을 완화해준다.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③뼈에 좋다 골쇄보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며 DNA 합성과 뼈를 형성하는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인 알칼리성 포파타제의 활성을 증가시켜 골 모세포의 증식가 분화를 촉진시킨다. 이를 쉽게 해석하여 말하면 골쇄보는 골절이 있을 때 사용하면 뼈를 빨리 붙게 해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골쇄보 효능은.. 남성의 정력 강화, 설사 완화, 진통효과, 진정작용, 성장촉진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골쇄보 효능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다. 간과 신장에 작용하여 피를 잘통하게 하고 부러진 뼈를 이어주며 악창이 썩어 들어가는 것을 낫게 하고 충을 죽인다." 《동의보감》


"간과 신장에 작용한다. 신장을 보하고 피를 잘 돌게 하며 피를 멎게하고 부러진 뼈를 이어준다. 요통, 설사, 이명, 타박상, 치통, 골절에 사용한다." 《동의학사전》


"어혈을 제거하고 지혈작용이 있으며 골절을 치료한다. 뼈 속의 독기를 제거하고 풍과 어혈로 인한 동통, 과로로 인한 쇠약, 수족을 쓰지 못하는 증상, 상체에 열이 많고 하체가 냉한 증상을 치료한다. 종기, 살이 썩어들어가는 증상을 치료하며 살충 효과가 있다." 《본초강목》



위의 내용들을 요약하자면 골쇄보는 뼈 건강 개선(골절 치료, 골다공증 예방), 치아 건강, 혈관건강 개선, 정력강화, 통증완화, 이명 증상 개선, 설사 완화, 진정효과, 성장촉진, 신장건강 증진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상입니다. 골쇄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