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피칸 효능, 제대로 알자!

by 봉잡스 2017. 4. 20.

피칸은 호두나무의 일종인 히코리(hickory) 나무의 열매이다. 피칸은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언어로 '돌로 깨는 과일'이라는 뜻의 파칸(paccan)에서 유래된 이름이며, 수천년 동안 그들의 주요 식량이기도 했다. 피칸은 유럽인이 최초로 북아메리카에 발을 딛기 전에 지금의 조지아 주 지역에서 자생했는데, 오늘날에도 역시 조지아가 미국에서 피칸 생산량이 가장 많은 지역이다. 


피칸은 생으로 먹어도 좋고, 와플과 팬케이크 반죽에 섞어 쓰기도 하며, 버터를 만들거나, 칠면조와 닭 속으로 넣을 수도 있으며, 파이나 아이스크림의 재료로도 활용되는 만능 식품이다. 특히 견과류인 만큼 영양적으로 우수하며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피칸에 어떤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알려진 효능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피칸 효능


①항산화·노화방지 피칸에는 항산화에 좋은 비타민E가 견과류 중에 가장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미국 농무부(USDA)가 277종의 견과류와 식품류에 대한 조사에서 항산화력이 가장 강한 견과가 피칸이라고 보고한바 있다. 피칸의 ORAC(항산화력을 정량적으로 평가한 수치)은 17,940으로 호두의 13,542나 아몬드의 4,454 등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②항암효과 비타민E는 항암효과도 있다. 비타민E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는 남성의 전립선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퍼듀대학교의 연구에 의하여 폐암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③심장·혈관에 좋다 많은 연구자료에 의하면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장병 발병률이 낮아진다고 한다. 피칸 역시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증가시키고, 혈관 건강을 위협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낮춰주기 때문에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혈관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하기도 한다.


④피부미용 피칸에 함유된 올레인산은 피부를 매끈하게하고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피부의 점막을 보호하고 혈류를 정돈하는 니코틴산이 함유되어 있다. 꾸준히 섭취하면 이 효능들과 항산화효과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⑤다이어트 식품 피칸에는 저칼로리 식단에서 놓치기 쉬운 다양한 비타민과 불포화지방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하다.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실시된 미국 국민건강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견과류를 주기적으로 섭취한 성인들은 그렇지 않은 성인들에 비해 허리둘레가 더 작고 체질량지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피칸은 칼로리가 100g당 600~700kcal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살이 찔 수 있으니 주의하자.


⑥모발에 좋다 피칸은 건강한 모발 성장과 두피 관리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인 L-아르기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영양분이 풍부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효능이 있어 모발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기 용이하다.



⑦두뇌에 좋다 피칸에는 비타민B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B는 뇌신경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해줄 뿐만 아니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피칸에 함유된 비타민E와 섬유질이 뇌세포의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고 하니, 학습량이 많은 학생들이나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알려진 피칸 효능은.. 눈 건강 개선, 빈혈 예방, 골다공증 예방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피칸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