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우엉 효능, 우엉차의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7.

우엉은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원산지는 북유럽과 동북아시아 지역이다. 간혹 우엉을 생소해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김밥의 재료 중 하나이기 때문에 대부분 이미 먹어봤을 가능성이 높다. 우엉은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는 우엉뿌리를 말린 것을 우방근, 종자를 우방자라고 하며 약재로 쓰며, 평소에도 반찬이나 차로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 이로운 점들이 있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우엉이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우엉 효능, 우엉차의 효능


①사포닌이 풍부 인삼에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진 사포닌은 우엉에도 많다. 사포니는의 주요 효능은 다음과 같다.


⒜비만예방·정장 사포닌은 장의 융모가 커지는 것을 억제시켜 비만이 되는 것을 막아주며 유해한 성분이 장 점막에 접촉하는 시간을 줄이고 동시에 나쁜 물질을 흡착해서 독성을 떨어뜨려 장내 환경을 개선해준다.

⒝혈관에 좋다 사포닌은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화확적 구조를 가져,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고 배출을 도우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해준다.

⒞암 예방 육류 등의 동물성 식품을 장기간 섭취하면 체내에 산화된 지방 덩어리와 비슷한 과산화지질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암을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다. 사포닌은 이런 과산화지질을 분해하여 암의 근원을 차단하고 세포 파괴를 저지하고 돌연변이를 억제하여 암 발생 확률을 낮춰준다.


②리그닌이 풍부 리그닌은 일종의 섬유소 물질로 사람이나 동물은 소화할 수 없는 성분이다. 소화가 안되기 때문에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소화흡수가 안되고 대변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다양한 독성물질이나 지방과 흡착하여 배출되게 된다. 또한 물에 잘 녹지 않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친수성이 약한 지용성 물질과 잘 결합한다. 따라서 지방흡수를 저해하여 비만을 예방하고 독소를 배출하며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이눌린이 풍부 이눌린은 당질의 흡수 속도를 조절하고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는 기능이 있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이눌린은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며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④장 건강에 좋다 앞서 언급했듯 우엉의 사포닌이 장내 독소를 배출해줄 뿐 아니라, 우엉에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락토 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전반적인 장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좋다.



⑤소염·향균 작용 우엉에 함유된 탄닌은 소염·향균 작용이 있어 두드러기·아토피·습진·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기타 염증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우엉 효능은.. 여성의 생리불순 완화, 빈혈 예방, 골다공증 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우엉 효능, 우엉차의 효능


'우엉은 오장의 나쁜 기운을 제거해주고, 손발의 허약함을 없애준다. 중풍·머리의 종기와 아랫배 내장의 통증을 치료해주고, 들끓는 가래를 토하게 한다. 『본초강목』




이상입니다. 우엉 효능, 우엉차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