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치자 효능, 치자의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1. 26.

치자는 꼭두서니과 식물인 치자나무에 열리는 열매이다. 건강에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 등에서 약초로 이용되어 왔다. 이번 포스팅에는 치자를 어떨 때 쓸 수 있는지,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치자 효능, 치자의 효능 이거다!


①췌장염 예방 한국전통의학연구소에 따르면 치자의 추출물은 염증성 싸이토카인의 분비와 발현을 감소시키고 췌장 조직의 손상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췌장염 예방 및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②알레르기에 좋다 한국의악연구원에 따르면 치자 추출물은 알러지성 피부염 및 부종을 감소시키고, 히스타민의 분비량을 낮추고, 혈청 중 lge 농도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여드름이나 아토비 질환에도 효능이 있다.



③감기에 좋다 치자는 찬 성질의 식품으로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으며 기관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특히 열을 내리는 효능은 여름철 더위를 이기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④지혈작용 치자는 출혈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중국의 한 자료에 의하면 자궁출혈, 자궁 근종 출혈, 월경과다 등의 환자들 400명을 대상으로 치자를 투여한 결과, 85%이상이 효과가 있었고, 눈에 띄는 호전을 보이는 환자는 무려 58%나 되었다고 한다.



⑤심신안정·불변증 해소 치자의 플로보노이드 성분은 진정효과가 있어 가슴이 두근거리나 신경이 예민할 때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천연수면제라고 불릴 정도로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치자 효능으로는... 이뇨개선, 간기능 향상, 향균작용, 어혈 제거 등이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치자 효능


"성질은 차며 맛이 쓰고 독이 없다. 가슴과 대소장에 있는 열과 위 안에 있는 열 그리고 속이 답답한 것을 낫게 해준다. 열독을 없애고 오림을 낫게 하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5가지 황달을 낫게 하며 소갈을 멎게 한다. 입 안이 마르고 눈이 충혈되거나 붓고 아픈 것을 낫게 해준다." 『동의보감』


"다섯가지 임병을 통하게 하고,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또한 피가 막혀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하며, 열림과 혈림에는 더욱 좋다. 치자는 실제로 오줌을 잘 나오게 하는 약이 아니라 폐의 기를 서늘하게 하는 약이다. 폐의 기가 서늘해져 방광이 이 기를 받으면 기화 작용을 하여 오줌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탕액본초』



  치자 부작용


알려진 큰 부작용은 없다. 단 과다 복용 했을 경우 복부팽만, 위기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복용을 중지하면 증상이 사라진다. 치자는 찬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필히 섭취 전 본인의 체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전문가와 상담 후 처방받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상입니다. 치자 효능, 치자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