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자 효능, 치자의 효능 이거다!치자 효능, 치자의 효능 이거다!

Posted at 2017. 1. 26. 06:3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치자는 꼭두서니과 식물인 치자나무에 열리는 열매이다. 건강에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 등에서 약초로 이용되어 왔다. 이번 포스팅에는 치자를 어떨 때 쓸 수 있는지,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치자 효능, 치자의 효능 이거다!


①췌장염 예방 한국전통의학연구소에 따르면 치자의 추출물은 염증성 싸이토카인의 분비와 발현을 감소시키고 췌장 조직의 손상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췌장염 예방 및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②알레르기에 좋다 한국의악연구원에 따르면 치자 추출물은 알러지성 피부염 및 부종을 감소시키고, 히스타민의 분비량을 낮추고, 혈청 중 lge 농도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여드름이나 아토비 질환에도 효능이 있다.



③감기에 좋다 치자는 찬 성질의 식품으로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으며 기관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특히 열을 내리는 효능은 여름철 더위를 이기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④지혈작용 치자는 출혈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중국의 한 자료에 의하면 자궁출혈, 자궁 근종 출혈, 월경과다 등의 환자들 400명을 대상으로 치자를 투여한 결과, 85%이상이 효과가 있었고, 눈에 띄는 호전을 보이는 환자는 무려 58%나 되었다고 한다.



⑤심신안정·불변증 해소 치자의 플로보노이드 성분은 진정효과가 있어 가슴이 두근거리나 신경이 예민할 때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천연수면제라고 불릴 정도로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치자 효능으로는... 이뇨개선, 간기능 향상, 향균작용, 어혈 제거 등이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치자 효능


"성질은 차며 맛이 쓰고 독이 없다. 가슴과 대소장에 있는 열과 위 안에 있는 열 그리고 속이 답답한 것을 낫게 해준다. 열독을 없애고 오림을 낫게 하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5가지 황달을 낫게 하며 소갈을 멎게 한다. 입 안이 마르고 눈이 충혈되거나 붓고 아픈 것을 낫게 해준다." 『동의보감』


"다섯가지 임병을 통하게 하고,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또한 피가 막혀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하며, 열림과 혈림에는 더욱 좋다. 치자는 실제로 오줌을 잘 나오게 하는 약이 아니라 폐의 기를 서늘하게 하는 약이다. 폐의 기가 서늘해져 방광이 이 기를 받으면 기화 작용을 하여 오줌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탕액본초』



  치자 부작용


알려진 큰 부작용은 없다. 단 과다 복용 했을 경우 복부팽만, 위기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복용을 중지하면 증상이 사라진다. 치자는 찬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필히 섭취 전 본인의 체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전문가와 상담 후 처방받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상입니다. 치자 효능, 치자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