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꾸미는 팔완목 문어과의 연체동물로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며 수심 5~50 정도의 모래~자갈 바닥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알이 차 있는 3~4월이 제철이며 가을에도 잡히지만 알이 없기 때문에 맛이 다소 떨어진다. 살아 있어 싱싱한 것은 회로도 먹으며 끓는 물에 데쳐 먹거나 양념하여 구워먹는 것도 좋다. 주꾸미는 맛도 좋지만 최근에는 건강식재료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 주꾸미가 우리 몸에 어떤 유익한 효능이 있는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주꾸미 효능
①타우린1 주꾸미 100g당 타우린 함량은 약 1600mg으로, 낙지의 2배, 문어와 오징어의 4~5배에 달하는 양이다.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동맥경화증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간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바로 담즙산 형태로 만들어 배출시켜 간의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간질환 예방과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②타우린2 타우린은 뇌신경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소 뇌과학연구소에 의하면 타우린이 알츠하이머의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는 베타아밀로이드를 조절하고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 신경교세포를 활성화하여 노인성 치매인 알츠하이머 치료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③DHA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 주꾸미에는 불포화 지방산과 DHA가 풍부해서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되며 앞서 언급한 타우린과 시너지효과를 발휘하여 노인들의 치매와 기억력 감퇴를 예방해준다.
④항암효과 주꾸미의 먹물을 버리지 말고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는, 먹물에 함유된 일렉신 성분은 종양의 활성을 억제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먹물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소화에도 도움을 준다.
⑤다이어트에 좋다 주꾸미는 100g당 지방이 적고 100g당 47칼로리 밖에 되지 않으나, 다이어트시 놓치기 쉬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
그 밖에도 알려진 주꾸미 효능으로는.. 빈혈예방, 심신안정, 시력보호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상입니다. 주꾸미 효능/효과 정보, 도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