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갓효능, 갓김치효능 정리!

by 봉잡스 2016. 10. 29.

갓은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겨자과의 일년생초본으로, 전라도 지방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갓김치의 주재료이다. 갓은 잎과 줄기에 매운맛이 강해 김치용으로 쓰기에 적합하며, 특유의 속이 확 트이는 쌉싸름한 맛과 향이 식욕을 돋운다. 갓에는 영양소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한방 문헌에도 그 효능들이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다.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갓효능, 갓김치효능 정리!


①식욕을 돋운다 갓 특유의 톡 쏘는 매운맛은 식욕을 향상시키며 위장운동을 활발하게한다. 때문에 컨디션이 좋지 않아 입맛이 떨어졌을 때 먹기 좋다. 특히 씨앗은 주로 겨자로 쓰이는데 쓸개와 위를 건강하게 한다.

②노화예방 갓에는 항산화 성분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산화를 방지하고 노화와 암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카로티노이드 외에도 페놀과 엽록소 성분 또한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된다.



③면역력 향상·성인병 예방 갓에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와 같은 가벼운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 및 각종 혈관계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좋다.

④성장에 좋다 갓에는 단백질과 핵산의 합성, 즉 아이들의 성장기 발육을 촉진해주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갓효능으로는.. 시력보호, 기침 완화, 신장 해독, 이뇨작용 및 변비해소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 문헌에서 말하는 갓효능, 갓김치효능


- "사람의 몸에 있는 아홉 구멍을 통하게 한다. 신장의 나쁜 독을 없애주고, 눈과 귀를 밝게하며 대소변을 원할하게 한다." [동의보감]

- "폐를 통하게 하며 가래를 삭이고 가슴을 풀어주며 식욕을 돋운다." [본초강목]



   갓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갓은 열이 많은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에 열이 많거나 열이 많아서 생긴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상의학적인 관점에서도 몸이 냉한 소음인에겐 잘 들지만 열이 많은 소양인에겐 맞지 않는다고 한다.



이상입니다. 갓효능, 갓김치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