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엉겅퀴 효능 요약

by 봉잡스 2015. 7. 2.

'가시나물'이라고도 불리우는 엉겅퀴는 국내 전역의 산과 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어린 것은 흔히 반찬용으로 사용되며, 그렇지 않은 것들은 약재로 사용됩니다. 엉겅퀴는 최근 한 TV 프로그램을 통해 그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잇는데요,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엉겅퀴 효능


지혈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흐르는 피를 지혈하기 위해 엉겅퀴를 찧어 발랐다고 합니다. 엉겅퀴는 비단 외출혈 외에도 자궁이나 소화기의 내출혈을 멎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관절염에 좋다 최근 한 TV 프로에서 생으로 즙을 낸 엉컹퀴를 통증이 있는 부위에 매일 찜질해주니 관절염이 완치되었다는 사례가 소개되었습니다. 일부의 사례이긴 하지만, 연구에 의하면 엉겅퀴는 실제로 강력한 항염증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③남성에게 좋다 우리 조상들은 엉겅퀴를 '자연의 정력제'리고도 불러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평소에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하면 소변의 줄기가 강해지는 것이 느껴지고 허하게 느껴지는 허리에 활력을 충전해줬기 때문입니다.

④산후 붓기 제거 산모의 대부분이 출산 후 몸에 붓기 때문에 고생합니다. 이럴 때 엉겅퀴를 섭취해주면 출산으로 인한 붓기를 제거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⑤혈액순환에 좋다 엉컹퀴에 함유된 아말린과 스티그마스케롤이 혈관내에 쌓인 침전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줌과 동시에 피를 맑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금경색이나 고혈압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⑥간에 좋다 엉겅퀴에서 추출한 '실리마린' 성분은 간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평소에 엉겅퀴 혹은 엉겅퀴에서 추출한 실리마린을 지속적으로 섭취해주면 각종 간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도움이 됩니다. (음주 전에 실리마린을 섭취하면 간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⑦결석예방 앞서 언급한 실리마린은 비단 간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담석이나 요석 등을 분해하고 또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결서을 예방하게 위해 평소에 엉겅퀴를 조금씩 섭취해주는 것은 어떨까요.

그 밖에도 엉겅퀴는... 항암효능, 피부질환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엉겅퀴 효능 요약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