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사과 효능, 사과의 효능

by 봉잡스 2015. 6. 22.

아마도 사과는 과일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과일이 아닐까 합니다. 빨갛고 탐스럽게 생긴 사과는 식감이 아삭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일품이며, 날 것으로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활용도가 높아 잼, 술, 파이, 식초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해서 먹기도 하는 만능 식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과는 건강에도 효능이 무척 좋아 그리스 신화에는 '사과가 모든 병을 낫게 한다.'라는 구절이 있으며, 미국에서 또한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라는 속담이 전해지고 있을 정도인데요,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 효능, 사과의 효능


①혈관에 좋다 사과는 칼륨이 풍부해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내에 쌓인 나트륨 배출해주며, 하루에 한두 개의 사과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껍질째 먹어야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를 기대할 수 있다.)

②노화를 방지한다 사과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인체의 세포와 조직의 노화와 손상을 예방해주는데 좋습니다.

③폐에 좋다 앞서 언급한 '퀘르세틴'은 매연이나 담배연기와 같은 유해한 물질로부터 폐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④피부미용에 좋다 사과에는 피부 재생에 탄력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 비타민B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⑤빈혈에 좋다 사과와 함께 철분을 먹으면 철분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실제로 의사들은 철분제를 복용하는 빈혈환자들에게 매일 사과를 하나씩 먹도록 처방하곤 합니다.

⑥다이어트 식품 사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한 양에 비해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단, 사과를 이용한 원푸드 다이어트는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⑦변비에 좋다 사과에 함유된 '펙틴'이라는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해주기 때문에 소화불량을 해소해주며, 변을 무르게 하여 변비를 개선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⑧암을 예방 사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무기질 성분은 대장암이나 위암과 같은 암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며, 사과의 유기산이 전반적인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⑨피로회복에 좋다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 주석산, 과당 등인 흡수가 빨리 몸이 피로하고 활력이 없을 때 입맛을 돋구고 피로를 풀어 생활에 활력을 더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사과의 효능


"능금(사과)은 맛이 달고 시며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토사곽란으로 인한 복통을 치료하고, 진액을 생기게 해 폐를 윤택하게 하며, 소화를 촉진해 기운을 나게 한다."  



이상입니다. 사과 효능, 사과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