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애호박 효능..애호박의 효능

by 봉잡스 2015. 6. 11.

국내에서 재배되는 호박은 그 성숙도에 따라 애호박과 늙은 호박으로 구분됩니다. 애호박은 전체 호박 생산량의 약 80%로, 주로 우리 밥상에 반찬거리로 올라오는 호박은 대부분이 애호박입니다. 호박은 식감이 부드럽고 맛이 좋을 뿐더러 영양가가 높고 우리 건강에도 효능이 좋은 식품인데요, 이번 포스팅에 애호박이 우리 건강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호박 효능..애호박의 효능


①나트륨 배출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사를 하다보면 고혈압 등 각종 혈관 질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된 애호박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을 배출하면 붓기나 부종 완화에도 좋다.)

②위장에 좋다 '천기누설'이라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애호박을 '만성 위장 장애의 극복 비결'이라고 소개한 바 있습니다. 애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가 위점막을 보호해서 위의 염증을 막아주며, 앞서 언급했던 칼륨이 위의 건강을 위협하는 나트륨을 배출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③소화흡수에 좋다 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된 당분이 소화흡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급격히 체력이 떨어진 환자나 단순히 평소에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이 먹기에 안성맞춤이라고 합니다.

④두뇌건강 애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된 레시틴성분은, 성장기 어린아이들의 두뇌발달 및 노인들의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⑤항암효과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암효과를 가진 영양소인데요, 애호박에는 세계에서 가장 크다고 알려진 막시마 호박 품종(주황색 호박)보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2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⑥탈모예방 앞서 언급한 비타민A는 탈모예방에 효과가 있는데, 애호박에 이 비타민A가 풍부하기 때문에 탈모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니니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조금은 도움이 된다는 정도로 알고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본초강목에서 말하는 애호박 효능 


'보중익기(補中益氣)' : 소화기(특히 위와 비장)을 보호하고 기운을 더해준다.



  호박과 관련된 다른 포스트


2015/05/30 - [청춘의 몸에좋은음식들] - 호박씨 효능, 호박씨의효능


2014/01/16 - [청춘의 몸에좋은음식들] - 호박즙의효능..호박즙 효능




이상입니다. 애호박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