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호박즙의효능..호박즙 효능

by 봉잡스 2014. 1. 16.

호박(학명: Cucurbita moschata DUCHESNE) 박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입니다. 호박은 부드러운 털이 있는 오각형 단면의 덩굴에 감긴 형태로 자라지만, 최근에 개량된 것들은 덩굴성이 아닌 것들도 있습니다. 호박의 원산지는 아메리카이며,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는 호박들도 원산지가 아메리카라는 설이 유력합니다. 호박이 국내에 언제부터 재배되었는지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조선시대 문헌에 처음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이 시기를 전후로 국내에 전파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호박은 지난 2002년에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중에 하나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후에도 여러 차례에 걸쳐 '슈퍼푸드', '웰빙식품' 등으로 선정될 정도로 우리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아마 대중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호박즙 효능은 '붓기를 빼주는 효능'이 아닐까 하는데요, 호박은 비단 이 효능 뿐만 아니라 다른 다양한 효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들이 대체 무엇인지 핵심적인 부분들만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즙의효능..호박즙 효능


①부종·붓기 제거 호박즙은 인체에서 분비되는 항이뇨호르몬(소변을 억제하는 성분)의 분비를 줄여주어 이뇨 작용을 촉진합니다. 특히 호박의 '시트룰린' 성분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불필요한 붓기와 부종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해독작용 호박의 꽃말은 다름아닌 '해독'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호박의 씨에 함유된 '메타오닌' 성분은 독성물질을 해독하고 간의 기능을 개선하여 인체의 해독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③전립선암 예방 뿐만 아니라 호박씨에 함유된 필수아미노산과 레시틴은 호르몬 분비를 도와 전립선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니, 호박즙을 구매하실 때는 통으로 즙낸 것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④피부미용 호박즙에는 충분한 비타민 과 인체에 꼭 필요한 미네랄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⑤눈건강에 좋다 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와 '루테인'성분은 눈의 조직에 관여하기 때문에 시력저하·야맹증 등의 질환을 예방해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⑥면역력 향상 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신체의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며, 암 예방 효능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얘기하는 호박즙의 효능


'호박은 맛이 달며, 독이 없고, 오장을 편하게하며, 산후의 혈진통을 낫게 해주며, 눈을 밝게 할뿐만 아니라 혼백을 밝게 해준다.' - 『동의보감』


    연구를 통해 본 호박즙 효능


중국과 미국이 함께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중국 하남성 주민 3만명에게 호박에 함유된 성분들을 5년간 투여한 결과, 투여한 집단의 암 사망률이 13%, 위암 사망률은 21%나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호박즙의효능..호박즙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