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익모초 효능 및 익모초 부작용

by 봉잡스 2015. 6. 8.

익모초는 꿀풀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로, 전국의 산과 들 어디에서나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익모(益母)초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익모초는 예로부터 '부인(여성)에게 특히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비단 여성 뿐만이 아니라 건강에 효능이 두루두루 좋아 약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분들에게 그 효능이 무엇인지 생소한 것이 사실인데요,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핵심만 간단히 요약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익모초 효능


①혈액순환에 좋다 익모초를 섭취하면 혈관내 피가 뭉치는 것, 즉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근경색이나 고혈압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②눈 건강에 좋다 익모초는 충혈된 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눈이 충혈되면 그 처방으로 익모초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익모초를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각막이 깨끗해져 눈이 맑아진다고 합니다.  



③여성에게 좋다 앞서 언급했듯, 익모초는 여성에게 특히 좋습니다. 여성이 익모초를 꾸준히 음용하면 월경불순, 불임증, 갱년기 등의 부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④여성의 자궁수축에 도움 익모초에 함유되어 있는 '레오누린'이라는 성분은 자궁을 수축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⑤기력개선 요즘처럼 날씨가 더워져 기력이 떨어지고 입맛이 없을 대, 익모초를 달인 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활력이 생기고 입맛을 돋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익모초는.. 이뇨작용 개선, 생리통 완화, 해열 작용, 신장기능 개선, 혈당조절 등의 효능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익모초 효능


익모초는 성질이 약간 따뜻하며 맛이 맵고 달다. 독성은 없으며 부기를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부인의 임신과 출산 후에 오는 해로운 병을 낫게 하는데 좋아 이름을 익모(益母)라 불리우며, 임신을 하는데 도움이되고 월경을 고르게 하는데 좋다. 부인에게 특히 좋은 약초다. - 『동의보감 』




  익모초 부작용


익모초는 자궁울 수축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절대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익모초 효능 및 익모초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