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기침에 좋은 차..목아플때 좋은 차 5가지

by 봉잡스 2014. 11. 28.

기침은 재채기처럼 호흡기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하는 신체의 방어기능인데, 요즘처럼 건조하면서도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감기는 물론 호흡기질환을 호소하는 환자의 수가 급증합니다. 이럴 때 평소 기관지에 좋은 차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기침을 하거나 목이 아픈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이런 효과를 볼 수 있는 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기침에 좋은 차..목아플때 좋은차 5가지



1. 도라지


 기관지에 좋은 차를 논하면서 도라지차를 빼놓을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덕분에 꾸준한 도라지차의 섭취는 기관지를 전반적으로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물론, 봄이나 가을철 처럼 건조한 계절에 곧잘 발생하는 기침을 멎게 해주고 들끌는 가래를 효과적으로 배출해줍니다. (사포닌은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성분이기도 하다.)


※ 다소 자극적이기 때문에 빈 속에는 먹지 않는 것을 권장하며, 위염·위궤양 등의 질환을 앓고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유자차


 비타민C가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라는건 다들 잘 알고 계시죠? 유자차에는 같은 양의 레몬보다 3배나 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감기를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유자에 함유되어 있는 '리모넨'이 소염효과가 있어 염증으로 인한 목의 통증을 완화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 유자차는 서늘한 성질의 식품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좋지만, 평소 몸이 찬 사람들은 자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생강차


 중국의 유명 약학서 『본초강목』에는 생강이 천식을 다스리며 폐기를 돕고 담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생강은 기관지와 폐의 손상된 조직을 복구하는 좋은 약재일뿐더러, 따뜻한 성질이 있어 음기로 인해 폐가 약해지고 몸살에 걸렸을 때 효능이 있습니다.


※ 유자차와 반대로 생각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식품으로, 평소 열이 많아서 더위를 잘 못 참는 분들은 되도록이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오미자차


 다섯가지 맛을 낸다고 해서 '오미자(五味子)'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오미자는 다양한 맛 만큼이나 우리 건강에 두루두루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데요, 그 중 특히 폐, 기관지와 관련된 증상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침이 잦거나 목이 아플때 오미자차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기침은 물론 천식과 같은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흡연자에게도 매우 좋다고 한다.)


※ 오미자 같은 경우 기침이나 목감기를 예방하는 성격의 식품이며, 이미 기침 증상이 심하거나 목감기에 걸린 경우 치료의 성격으로는 섭취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모과차


 사실 예로부터 모과는 향과 빛깔이 좋지만 맛이 시고 떫어서 생으로 먹기엔 좋지 않은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헌데 사실은 모과의 이런 신맛이 기침을 멈추게하고 꾸준히 섭취할 경우 진해, 거담 등의 효능이 있어 전반적인 기관지 건강에 도움에 된다고 합니다. (유자차처럼 비타민C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생모과를 달여 먹을 때는 모과씨는 꼭 빼주셔야 합니다. 모과씨 속에는 독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섭취하면 중독증상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차 섭취 Tip


위의 차를 음용할 때 기호에 맡게 배를 같이 달여주거나 꿀을 적당량 첨가하면 맛도 더 좋고 목에도 더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기침에 좋은 차..목아플때 좋은 차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