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팽이버섯 얼음/가루..팽이버섯 효능

by 봉잡스 2014. 11. 25.

팽나무버섯이라고도 불리우는 팽이버섯은 송이과 버섯의 일종으로, 팽나무나 무화과나무 등의 그루터기 위에서 찾아보기 쉽습니다. 우리가 흔히 마트에서 볼 수 있는 팽이버섯은 인공재배품으로, 자연에서 자라난 것과는 모습의 차이가 확연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팽이버섯을 일본산이라고 알고 있지만, 한국은 물론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 팽이버섯을 주로 전골이나 찌개에 넣어 먹는데, 아삭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어서 저도 된장찌개를 끓일 때 꼭 넣어 먹는 재료 중에 하나입니다. 팽이버섯은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여느 버섯종류 처럼 영양이 풍부하고 우리 건강에도 무척 좋은 식품인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팽이버섯 효능


①정장작용·변비해소 팽이버섯에는 다당류가 서로 얽혀 조직되어 있는 세포벽이 있습니다. 이 세포벽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의 독소를 배출하여 장을 깨끗하게 해줄뿐더러, 변비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팽이버섯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채소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달리 장에 이르기까지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

②콜레스테롤 수치↓ 앞서 언급된 팽이버섯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혈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경우 노출될 수 있는 동맹경화증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③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 팽이버섯은 100g당 겨우 36kcal 임에도 불구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먹은 양에 비해 포만감이 높습니다. 또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일 팽이버섯 추출물을 섭취하면 체지방이 분해되는 효능이 실증되었다고 합니다.

④나트륨 배출 자칫 나트륨이 많이 들어갈 수 있는 된장찌개와 같은 음식에 팽이버섯을 넣는 것은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인체에 나트륨이 과다하게 쌓이게 되면 혈관질환을 물론 각종 성인병에 노출 될 수 있는데, 팽이버섯을 섭취하면 나트륨 배출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된장찌개의 호박도 비슷한 효과가 있다.)





⑤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다 팽이버섯에는 성장에 필수적인 아미노산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성장기 시기의 아이들에게 매우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두뇌발달에도 좋다고 한다.)

⑥피부미용 앞서 팽이버섯이 장의 독소를 배출해준다고 했는데, 장내 독소가 배출되면서 피부 트러블도 함께 줄어듭니다. 또한 팽이버섯에 함유된 '트레할로스'라는 성분은 피부의 보습력을 강화시키고 윤기있게 해줍니다. 

그 밖에도... 심부의 체온을 끌어올려 냉증 해소, 체취와 구취 제거, 항암효과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팽이버섯 부작용 및 섭취 Tip


①팽이버섯의 식이섬유는 잘 파괴되지 않아 섭취시 꼭꼭 씹지 않으면 영양분이 몸에 흡수되지 않고 변으로 그대로 나올 수 있습니다. 

②팽이버섯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과민성대장염 혹은 고칼륨혈증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팽이버섯을 가루로 복용하면 세포벽의 식이섬유의 흡수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팽이버섯얼음도 비슷한 원리.)


이상입니다. 팽이버섯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