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는 목련과에 속하는 낙엽덩굴성 관목으로, 오미자(五味子)라는 한자어 그대로 단맛, 신맛, 쓴맛, 짠만 매운맛의 다섯가지 맛이 난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열매의 껍질에서는 달콤한 맛이, 열매의 살에서는 신 맛이, 씨에서는 매우면서도 씁쓸한 맛이 나며.. 전체적으로는 다섯가지 맛중에서 신맛이 가장 강하게 납니다. 오미자는 요즘 같이 더운 여름에 맛 좋은 음료가 될 뿐만 아니라, 예로부터 우리 건강에 여러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이용되어 왔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들이 무엇인지 오미자의 효능과 오미자먹는방법들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효능..오미자의 효능
①간에 좋다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의 기능이 회복하는데 좋으며, 간건강에 치명적인 술독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오미자에 함유된 '시잔드린'이라는 성분은 B형 간염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②피로회복 피로회복에는 비타민B군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오미자에는 비타민 B1이 같은양의 사과보다 9배·블루베리보다는 4배, 비타민B2는 사과의 25배·블루베리의 5배, 비타민B3는 사과의 18배·블루베리의4배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사과산·주석산 등의 유기산 또한 피로유발물질을 분해한다.)
③피부미용 앞서 B형 간염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한다는 '쉬잔드린'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노화 방지에 효과적이여서 피부미용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유럽의 한 피부과학지에 실렸습니다.
④기침에 특효 오미자는 폐를 따뜻하게 하여 폐와 관련된 증상에 효과적이며,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기침·가래·천식 등과 같은 호흡기질환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니코틴 길항작용이 있어 흡연자에게도 매우 유익하다고 한다.)
⑤혈액순환 오미자를 하루3번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고혈압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은 정력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⑥갈증해소 오미자의 특유의 신맛은 갈증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오미자의 수렴작용으로 인해 땀 분비가 줄어들면서 결과적으로 갈증의 원인이 되는 수분의 수요량을 줄여줍니다. (차게 먹는 것보다 따뜻하게 먹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⑦눈에 좋다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눈이 밝아지는 효능이 있어 평소에 눈이 침침하거나 야맹증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두뇌기능 또한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책을 많이 보는 수험생들에게 좋다.)
⑧당뇨에 좋다 오미자는 혈당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 환자에게 좋습니다.
그 밖에도.. 오미자는 치매예방, 다이어트 보조(당대사 촉진), 항산화효과(특히 오미자씨)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의학서적에서 얘기하는 오미자효능
오미자의 시고 짠맛은 신장을 보하며, 맵고 씁쓸한 맛은 심장과 폐를, 단맛은 비장과 위에 좋다.
-『본초강목』
오미자는 몸이 허한 것을 보하며 눈을 밝게하며 신장을 덥혀 양기를 돋워 준다. (정력에 좋다) 또 술독을 해소하며 기침을 멎게 한다.
- 『동의보감』
오미자먹는방법
①오미자차 오미자를 즐기기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건조된 오미자를 물 1L당 약 3~40g을 넣고 우려내어 마시면 됩니다. (생오미자일 경우 냉수에 5시간 정도 담궈놓은 후 빨간 물이 우러나오면 열매를 걸러내고 살짝 끓여 마시면 된다.)
②오미자청 꿀이나 설탕을 오미자와 1:1 비율로 섞어 넣고 5~70일간 발효 후 물에 타드시면 됩니다.
③오미자주 오미자에 소주를 1:3 비율로 담근 후 약 3~6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오미자주가 됩니다.
이상입니다. 오미자효능..오미자먹는방법 정보, 도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