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오미자효능..오미자먹는방법

by 봉잡스 2014. 8. 9.

오미자는 목련과에 속하는 낙엽덩굴성 관목으로, 오미자(五味子)라는 한자어 그대로 단맛, 신맛, 쓴맛, 짠만 매운맛의 다섯가지 맛이 난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열매의 껍질에서는 달콤한 맛이, 열매의 살에서는 신 맛이, 씨에서는 매우면서도 씁쓸한 맛이 나며.. 전체적으로는 다섯가지 맛중에서 신맛이 가장 강하게 납니다. 오미자는 요즘 같이 더운 여름에 맛 좋은 음료가 될 뿐만 아니라, 예로부터 우리 건강에 여러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이용되어 왔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들이 무엇인지 오미자의 효능과 오미자먹는방법들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효능..오미자의 효능


①간에 좋다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의 기능이 회복하는데 좋으며, 간건강에 치명적인 술독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오미자에 함유된 '시잔드린'이라는 성분은 B형 간염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②피로회복 피로회복에는 비타민B군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오미자에는 비타민 B1이 같은양의 사과보다 9배·블루베리보다는 4배, 비타민B2는 사과의 25배·블루베리의 5배, 비타민B3는 사과의 18배·블루베리의4배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사과산·주석산 등의 유기산 또한 피로유발물질을 분해한다.)

③피부미용 앞서 B형 간염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한다는 '쉬잔드린'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노화 방지에 효과적이여서 피부미용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유럽의 한 피부과학지에 실렸습니다.



④기침에 특효 오미자는 폐를 따뜻하게 하여 폐와 관련된 증상에 효과적이며,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기침·가래·천식 등과 같은 호흡기질환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니코틴 길항작용이 있어 흡연자에게도 매우 유익하다고 한다.)

⑤혈액순환 오미자를 하루3번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고혈압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은 정력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⑥갈증해소 오미자의 특유의 신맛은 갈증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오미자의 수렴작용으로 인해 땀 분비가 줄어들면서 결과적으로 갈증의 원인이 되는 수분의 수요량을 줄여줍니다. (차게 먹는 것보다 따뜻하게 먹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⑦눈에 좋다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눈이 밝아지는 효능이 있어 평소에 눈이 침침하거나 야맹증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두뇌기능 또한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책을 많이 보는 수험생들에게 좋다.)

⑧당뇨에 좋다 오미자는 혈당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 환자에게 좋습니다.

그 밖에도.. 오미자는 치매예방, 다이어트 보조(당대사 촉진), 항산화효과(특히 오미자씨)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의학서적에서 얘기하는 오미자효능


오미자의 시고 짠맛은 신장을 보하며, 맵고 씁쓸한 맛은 심장과 폐를, 단맛은 비장과 위에 좋다. 

   -『본초강목


오미자는 몸이 허한 것을 보하며 눈을 밝게하며 신장을 덥혀 양기를 돋워 준다. (정력에 좋다) 또 술독을 해소하며 기침을 멎게 한다. 

   - 『동의보감』




    오미자먹는방법


①오미자차 오미자를 즐기기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건조된 오미자를 물 1L당 약 3~40g을 넣고 우려내어 마시면 됩니다. (생오미자일 경우 냉수에 5시간 정도 담궈놓은 후 빨간 물이 우러나오면 열매를 걸러내고 살짝 끓여 마시면 된다.)

②오미자청 꿀이나 설탕을 오미자와 1:1 비율로 섞어 넣고 5~70일간 발효 후 물에 타드시면 됩니다.

③오미자주 오미자에 소주를 1:3 비율로 담근 후 약 3~6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오미자주가 됩니다.


이상입니다. 오미자효능..오미자먹는방법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