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매실효능..매실차 효능

by 봉잡스 2014. 8. 7.

매실은 5~6월에 매화나무에 열리는 열매로, 원산지는 중국이며 한국에는 삼국시대에 처음 들여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실은 맛이 좋을 뿐 아니라 몸에도 좋아 약재로는 물론 매실주, 매실청, 매실잼, 매실주스, 매실식초, 매실차 등 무척이나 다양한 형태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식품인데요..~  오늘 이 시간에 대체 이 매실의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실효능..매실차 효능


①피로회복에 좋다 매실에 함유된 유기산의 일종인 구연산(시트르산)은 신진대사를 자극하고 인체를 피곤하게 하는 젖산을 배출하여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젖산이 충분히 배출되지 못하면 피로가 쌓인다.)

②해독작용 매실에 함유된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은 독성물질을 효과적으로 분해해주며 강력한 향·살균 작요을 하기 때문에,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는 여름철 같은 계절에 식사에 매실을 곁들이시면 음식으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③체질 중화 요즘 현대인들의 큰 문제점들 중 하나가 올바르지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 때문에 인체가 '산성화' 되어 간다는 것입니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체질을 개선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인체가 산성화되면 각종 성인병에 더 걸리기 쉽다.)

④숙취해소·간에 좋 앞서 언급했듯, 매실은 해독작용이 매우 뛰어납니다. 우리 인체에 들어온 독은 간을 통해 해독되게 되는데, 매실을 섭취하면 간의 기능을 보조해주는 격이 되어 간을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매실은 알콜분해효소의 활성을 높이고, 숙취의 원인은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해주기 때문에 숙취에도 그만입니다.



⑤위장에 좋다 매실의 신맛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섭취하면 소화불량이나 배탈을 해소해줍니다. 또 매실의 카테킨산은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여 변비를 해소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신맛은 식욕부진에도 효능이 있다.)

⑥여성에게 좋다 여성에게 칼슘이 부족해질 경우 빈혈이나 골다골증과 같은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매실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구연산과 사과산이 칼슘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매실은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하니 여성에게 안성맞춤인 식품임이 분명합니다.

그 밖에도.. 매실은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없에주는 효능도 있으며~  최근에는 항암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는데, 이 부분은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 같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근대 의학서적 말하는 매실효능..매실차 효능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열을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앨 뿐만 아니라 심을 편하게 하고, 갈증과 설사를 멎게 하며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찾게 한다' -『동의보감』


'매실은 폐와 장을 돕고 기침과 설사를 멎게하며 구토와 담을 없애준다.' - 『본초강목』



    매실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매실을 날로 먹거나 덜 익은 것을 먹을 경우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뼈와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날 것으로 먹으면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물질이 청산으로 분해되어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


이상입니다. 매실효능..매실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