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강낭콩 효능..강남콩의효능

by 봉잡스 2014. 7. 30.

강낭콩은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재배되는 콩과의 한해살이 식물로, 한자어로는 채두(菜豆) 혹은 운두(雲豆)라고 불리웁니다. 멕시코 중앙부에서 콰테말라를 거쳐 온두라스 일대까지가 강낭콩의 원산지이며, 이후 유럽인들이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면서 유럽지역으로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에는 언제부터 재배되었는지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17세기 경 중국의 남쪽 지방에서 전파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강남콩은 주로 밥에 넣어서 먹거나 과자나 떡과 같은 먹거리의 재료로 쓰이는데, 이렇게 흔하게 볼 수 있고 또 쉽게 접할 수 있는 강낭콩이 우리 건강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특히 '호랑이강낭콩'이 인기다.) 하여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강남콩의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낭콩 효능..강남콩의효능


①변비해소 강낭콩을 비롯해 대부분의 콩들에는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해주기 때문에 소화불량이나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②간건강 강낭콩에는 간세포를 재생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간은 피로와도 큰 연관이 있다.)

③면역력 강화 강낭콩에는 인삼에도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활성산소를 몰아내어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④탄수화물 대사 강낭콩에는 탄수화물 대사를 돕는 비타민B1, B2, B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역시 흰 쌀밥보다는 밥에 콩을 넣어 먹는 것이 여러모로 건강에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백질 보충원으로서의 역할도 한다.)

⑤당뇨 강낭콩 꼬투리에는 인슐린 생성의 원료가 되는 아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 꼬투리를 즙으로 내어 섭취하면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⑥이뇨작용 콩류의 식품은 대부분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에 강낭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인체에 쌓인 불필요한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⑦여성의 갱년기 완화 강낭콩에는 여성호르몬과 흡사한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든 갱년기 여성들의 증상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⑧항암효과 한 연구 결과 강낭콩의 성분을 종양환자에게 반복적으로 주입하자 종양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⑨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강낭콩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로이신, 트립토판, 트레오닌 등이 잔뜩 함유되어 있는 영양만점 식품인데, 특히 한창 자라는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 더욱 좋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강낭콩은 피를 맑게 해주고,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에도 좋고, 불면증해소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강낭콩 효능..강남콩의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