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비타민C 효능 및 하루 권장량

by 봉잡스 2014. 7. 24.

비타민은 인체의 물질대사나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필수적인 영양소로, 일반적으로 지용성과 수용성으로 분류됩니다. 오늘 소개할 비타민은 '아스코르빈산'이라고도 불리우는 수용성 비타민 '비타민C'로, 비타민C의 일반적인 기능과 우리 건강에 미치는 이로운 효능과, 비타민C 하루 권장량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C 효능


①피로·스트레스 해소 비타민C는 피로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C는 스트레스에 저항하기 위한 부신피질 호르몬의 생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항솬화기능은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효과적이다.)

②면역력 향상 비타민C는 면역력을 유지하고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권장량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는 체내의 면역력을 조절하고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인터페론의 생성을 높인다.)



③혈관건강 비타민C는 혈관내의 유해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이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 장기간에 걸친 연구가 진행중이나, 아직까지는 확실히 입증되지 못했다.)

④항암효과 비타민C는 발암물질이 우리 몸에 생성되는 것을 억제시켜주는데, 특히 강력한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을 억제하며 위암이나 간장암등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⑤콜라겐 형성에 영향 콜라겐은 세포와 세포를 연결해주는 접착제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피부미용은 물론 뼈·혈관·근육을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보조효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권장량을 꾸준히 섭취해야 원활한 콜라겐 생성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⑥피부미용 비타민C는 앞서 언급한 콜라겐 형성 외에도, 피부에 탄력을 주는 단백질인 엘라스틴을 보호하여 잔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줄 뿐 아니라 얼굴을 검어 보이게 하는 멜라닌 색소생성을 어느정도 억제해주며 피부의 저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참고 비타민C의 기능과 효능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으며, 아직 많은 연구가 진행중인 상태이기 때문에 100%신뢰하지 마시고 참고적으로만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식약청이 권장하는 비타민C 하루 권장량


성인 남녀의 비타민C 평균 필요량은 75㎎/일 이며, 권장량은 100㎎/일입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많이 섭취해도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2000㎎을 넘게 섭취할 경우 신장결석이나 구역질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니 1일 2000㎎ 이내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비타민C 효능 및 하루 권장량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