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참외효능..참외의 효능

by 봉잡스 2014. 7. 18.

참외는 수박과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여름 제철 과일 채소 중 하나로,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입니다. 원산은 중국의 화북지방으로 추측되며 우리 나라에는 삼국시대에 전파되어 재배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달콤한 맛과 아삭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참외는 입맛을 잃기 쉬운 무더운 여름에 안성맞춤일 뿐만 아니라, 영양이 풍부하고 우리 건강에도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기로 유명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바로 이 참외의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외효능..참외의 효능


①임산부에게 좋다 참외에는 임산부에게 좋은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참외가 태아의 신경과 손상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엽산은 빈혈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

②갈증해소·이뇨작용 참외 또한 수박과 마찬가지로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갈증을 해소하기 안성맞춤이며,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자극하고 붓기나 가벼운 부종을 개선해줍니다.

③여름철 식죽동 예방 참외는 인체의 유해한 균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 여름철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④항암효과 참외에 함유된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은 암세포가 증식되는 것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합니다. (쿠쿠르비타신은 참외 꼭지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꼭지도 남김없이 먹는 것이 좋다.)

⑤피부미용 참외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의 노화와 손상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참외씨에는 함유된 토코페롤 또한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⑥간기능 보호 참외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간기능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황달은 간의 건강과 연관이 깊은데, 참외를 꾸준히 섭취하면 황달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⑦해열작용 참외는 수박처럼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열을 낮춰주는 해열작용을 합니다. (또 참외는 목에 가래가 낄때, 기관지염이 있을때도 좋다고 한다.)

⑧다이어트 참외는 100g기준으로 약 30kcal 밖에 되지 않으면서도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안성맞춤입니다. 단 당분이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역시 살이 찔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⑨혈관건강에 좋다 참외에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가바(GABA)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 및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참외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참외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평소 장이 약한 사람은 섭취 후 설사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②참외는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참외 섭취를 자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참외효능..참외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