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연잎차효능 요약

by 봉잡스 2014. 6. 19.

웰빙 열풍이 불면서 사찰에서 즐겨 먹는 음식들도 많은 인기를 끌었는데요,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연잎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 쉽게 연상되듯이, 연잎차는 햇볕에 말린 연꽃의 잎을 물에 넣고 달인 차 종류입니다. 이 연잎차는 은은한 향이 일품일 뿐 아니라 우리 건강에도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대체 그 효능이 무엇인지 연잎차의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잎차효능


①심신안정 평소에 연잎차를 즐겨 마시면 불안한 마음이 안정되고 머리가 맑아지는 심신안정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의 의학서적인 『명의별록』에도 '연잎차는 사람의 마음을 맑게 하며 기분을 좋게 해준다'는 내용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불면증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②활성산소 제거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범이기 때문에 인체에 활성산소가 쌓이도록 방치한다면 노화가 촉진될 수 있습니다. 헌데 평소에 연잎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인체에 활성산소가 쌓이지 않도록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 인체의 노화를 효과적으로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는 각종 질병의 원인이기도 하다.)

③이뇨작용 연잎차를 마시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인체에 쌓인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붓기나 가벼운 부종을 개선해주는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녹차나 커피에 비해 카페인이 매우 적어 대체 식품으로 좋다.)



④지혈작용 연잎차에 함유된 성분은 지혈을 하는 효과가 있어, 월경이 과다하게 많거나 하혈이 잦은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특히 산후에 출혈이 지속될 경우에도 도움이 되며 임신중에 복용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⑤성병 예방 연잎차는 에이즈의 원인인는 HIV바이러스의 활동을 촉진하는 '프로테아제'가 생성되는 것을 예방하고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⑥두뇌기능 UP↑ 연잎차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두뇌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평소 업무량이 많은 직장인이나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며, 노인성 치매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⑦잦은 음주·흡연자에게 좋다 연잎차가 숙취로 인한 심한 갈증을 해소해주는 특효가 있습니다. 또한 연잎차는 폐의 순환기능을 자극하여 니코틴을 배출해주며 흡연으로 인한 구취를 제거해줍니다.

⑧혈액순환 연잎차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내에 혈액이 뭉쳐 생긴 혈전을 없애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평소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증상이 있는 분이나 혈압이 불안정한 분에게 좋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연잎차는 설사·피부미용·자양강장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방 의학서적에서 말하는 연잎차 효능


연잎은 타박과 낙상으로 인해 나쁜 피가 심(心)을 건드려 번민(煩悶)하는 증상에 좋다. -동의보감』


연잎은 혈창(血脹), 복통, 산후 태반이 안 나오는 증상, 버섯중독 증상에 효과가 있다. -『항약집성방』


연은 특히 정력을 강하게 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종기, 야뇨증, 치질등에 특효가 있다. -『한방식료해전』


이상입니다. 연잎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