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곰취효능 요약

by 봉잡스 2014. 6. 26.

    잎 모양이 마치 곰 발바닥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곰취'


 곰취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취나물로 사용하는 채소류 중에서 가장 큰 잎을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봄철 나물 중에 하나입니다. 곰취는 제주도를 비롯한 전국에 분포하긴 하지만 깊은 산속에서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곰취는 예로부터 건강에 다양한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대체 곰취의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곰취효능


①항산화효과 곰취에는 베타카로틴과 상추에 8배나 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효과로 인한 '노화방지' 및 '항암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는 피부에도 매우 좋다.)

②변비예방 변비의 원인은 여러가지이지만, 섬유질 부족이 가장 대표적인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곰취에는 상추보다 6배나 많은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섬유질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③육류와 찰떡궁합 육류를 구울때 발암물질이 활성화되는데, 곰취는 이 발암물질의 활성율을 6-80%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 상추대신 곰취를 싸먹으면 좋습니다. (담배를 필 때 생성되는 발암물질 억제에도 효능이 있어 흡연자에게도 좋다.)

④기관지에 좋다 곰취를 꾸준히 섭취하면 가래를 삭혀주며 감기나 천식으로 인한 기침에 좋을 뿐더러, 전반적인 폐의 기능을 건강하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⑤혈관건강 개선 곰취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혈관내 독소와 노폐불이 배출되어 고혈압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⑥진통효과 곰취는 진통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곰취를 요통·관절통과 같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처방되었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곰취는 식욕자극, 만성피로 회복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곰취 주요 영양성분


다음은 곰취 100g당 함유된 영양성분표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