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취나물 효능 6가지

by 봉잡스 2014. 4. 30.

전국에서 자라는 취나물은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그 종류가 무려 100여 종이나 있습니다. 이 중에 주로 식용 가능한 취나물은 약 24가지이며,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주로 살짝 데쳐서 쓴맛을 없앤 후에 갖가지 양념에 무쳐 바로 먹거나 볶아 먹습니다. 취나물은 단백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B1·B2, 니아신 등,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건강식품'인데요~ 오늘 이 시간에 이 취나물이 우리 건강에 대체 어떻게 좋고 또 무슨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나물 효능


①염분(나트륨) 배출 취나물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체내에 쌓여있는 불필요한 염분을 배출해줍니다. 이런 효능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붓기를 제거해줍니다.

②기관지질환에 특효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취나물을 기침 감기용 약재로 처방할 정도로, 기침이나 가래를 멎게 해주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나 미세먼지가 많은 시기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③두뇌작용에 효능 취나물을 섭취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집중력이 향상되며 두뇌활동을 자극하는 효능이 있을 뿐더러, 두통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머리를 많이 쓰는 직장인이나 수험생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④변비해소 취나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해소하는데 좋습니다.



⑤진통 효능 취나물은 운동 후에 생기는 근육통을 완화하는데 좋을 뿐 아니라, 관절염·요통·복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타박상을 치료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⑥간 기능 보조 취나물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간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며, 알콜 분해 능력이 뛰어나 음주 전·중·후로 섭취해주시면 숙취 증상을 완화하고 간 손상을 최소화 합니다.


    취나물 부작용 및 섭취시 Tip


①취나물에는 수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생으로 먹으면 이 것이 인체의 칼슘과 결합하여 결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데쳐서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데치는 과정에 비타민C가 파괴될 수 있는데, 데칠 때 소금을 조금 넣어주면 비타민C의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②취나물을 볶을때 들깨를 갈아 넣어주면 자칫 부족할 수 있는 단백질과 지방이 함유되어 균형잡힌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 (들깨가루가 없으면 들깨기름으로 대체하는 것도 무난하다.)


이상입니다. 취나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