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막걸리 효능..막걸리 칼로리

by 봉잡스 2014. 4. 21.

막걸리: 찹쌀·멥쌀·보리·밀가루 등을 쪄내어 누룩과 물을 혼합하여 발효한 한국의 민속주


 막걸리는 우리나라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민속주로, 빛깔이 마치 쌀뜨물과 같아서 탁주(濁酒)·농주(農酒) 등의 이름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막걸리의 도수는 대체적으로 약 6~7도 정도로 약한 편이지만, 맛이 달달하고 부드러운 편이기 때문에 조절하지 않고 마시다보면 금새 취하기 쉽상인 술입니다. 헌데 막걸리는 술임에도 불구하고 식이섬유와 단백질 그리고 몸에 필요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당히 섭취하면 약이 되고 우리 몸에 건강에 여러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 '웰빙주'인데요~ 오늘 이 시간에 대체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걸리 효능


①항암효과 막걸리에 함유되어 있는 '파네졸'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체내에서 산화작용을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향상시켜줍니다.

②간기능향상 알콜은 간을 손상시키는 주범이지만, 적당량씩 섭취할 경우 간염과 같은 간질환을 유발하는 나쁜 효소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이 실험을 통해 검증되었습니다. (물론 과하게 섭취할 경우 독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③변비예방 막걸리에는 요구르트의 100배나 되는 유산균과 활성효모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소화 작용을 돕고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④심혈관계질환 예방 막걸리를 적당량씩 꾸준히 섭취해줄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이 잘 통할 수 있도록 혈행을 개선해주는데, 이런 기능이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는 요소들을 제거해주며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⑤피부미용 막걸리에는 비타민B와 '페닐알라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피붓결을 매끈하고 탄력있게 해줍니다. 특히 피부에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밝은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좋습니다. 

⑥시력·기억력 개선 앞서 언급한 '페닐알라닌'이라는 성분은 신경세포와 뇌사이에 신호를 전달하는 성분의 생성을 촉진하여 시력과 기억력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⑦통풍개선 통풍은 혈액내의 요산의 농도가 높아질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데요, 막걸리는 이런 요산의 농도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통풍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반면 맥주는 요산 농도를 높이는 '퓨린'이 함유되어 있음)

⑧피로회복 막걸리에는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유기산·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피로물질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지방 축적 억제 막걸리에 함유된 '트립토판'과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중 술을 꼭 마셔야 하는 경우에 좋습니다. (막걸리는 포만감도 높아 야식 대신 막걸리를 한잔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막걸리 칼로리 및 영양성분


일반적인 막걸리는 150g(종이컵 가득 한 잔)에 약 60-70kcal입니다. 소주 45ml에 70kcal에 비해 상당히 칼로리가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 알콜은 1g당 약 7kcal로, 150g X 6%(6도) X 7 = 63kcal 이 같은 공식으로 칼로리를 구할 수 있음.)



    막걸리를 마시면 숙취가 심하다?


1980년대 까지의 막걸리는 두통과 숙취를 유발하는 '카바이드'라는 성부이 함유되어 있어, '막걸리를 마시면 뒤끝이 좋지 않다'라는 말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 생산되는 막걸리는 이 성분이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품질이 많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지금의 막걸리에는 해당되지 않는 말입니다. 




이렇게 몸에도 좋은 효능이 많고, 도수가 낮은 술이라고 하지만~ 엄연히 '알콜'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할 경우 건강에 좋지 않으며, 너무 자주 드실 경우 알콜에 중독이 되실 수 있다는 것, 꼭 염두에 두셔야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막걸리 효능..막걸리 칼로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