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삶은계란 효능..계란의 효능

by 봉잡스 2013. 7. 8.

계란은 정말 다양한 요리에 쓰이는 식재료로써 단백질·지방·칼슘·인·철분·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완전식품입니다. 또한 계란은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 비율이 높아 다이어트 및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즐겨 찾으며 맛도 좋아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요. 헌데 이 작은 계란이 우리 몸에 정확히 어떻게 좋은지는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신 것 같아, 이 시간에 이 계란이 우리 몸에 대체 어떻게 좋은지 계란의 효능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삶은계란 효능..계란의 효능


① '루테인'이라는 성분은 건강한 눈을 위해 꼭 필요한 성분인데요,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계란에 이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계란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눈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② 계란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뇌가 원활히 돌아갈 수 있도록 성분으로, 계란을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 향상과 학습능률을 올리는데 좋습니다. 또한 이 레시틴이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③ 혹시 계란헤어팩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계란 노른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오틴'이라는 성분이 모발건강에 좋을뿐더러 탈모를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흰머리를 덜 나게 해준다고 합니다. 

④ 계란은 섭취하는 양에 비해 포만감이 뛰어나기 때문에 아침에 계란을 섭취해주시면 하룻동안 약 400kcal 정도의 칼로리 흡수를 줄일 수 있다고 하며,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시 매우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⑤ 숙취해소도 삶은계란의효능 중 하나입니다. 숙취에 계란이 숙취해소에 좋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이 이야기는 사실입니다. 계란에 함유되어 있는 '메니오닌' 이라는 성분이 알콜을 분해하여 숙취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⑥ 한 실험결과에 따르면 계란을 꾸준히 먹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약 45%정도 낮다고 합니다. 또한 계란 흰자에 함유된 '리소자임'이란 성분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⑦ 계란에는 신경세포발달과 지적능력개선에 효과가 있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청소년·노인들에게 좋습니다.

⑧ 계란에는 철분과 엽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계란을 꾸준히 섭취할시 태아의 뇌조직 성장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임산부들이 꼭 챙겨 드셔야할 식품 중 하나 입니다.



계란 칼로리 및 영양성분


계란은 100g 기준으로 150-160ckal이며, 1개를 기준으로는 약 80-90kcal 입니다. 



계란 섭취시 주의사항 및 콜레스테롤에 관해...


계란1개의 노른자 속에는 무려 200mg의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성인기준 하루 콜레스테롤 권장량인 300mg의 60% 이상을 웃도는 양입니다. 하지만 계란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이란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의 흡수제한·분해 작용을 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아닌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신장의 건강이 나쁘시거나 간기능이 특히 좋지 않은 경우에는 단백질 섭취량을 제한해야 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삶은계란 효능..계란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