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생강나무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2. 27.

생강나무는 녹나무과의 낙엽관목입니다. 학명은 Lindera obtusiloba 입니다. 생강나무라는 이름은 꽃, 잎, 줄기에서 생강향이 난다고 하여 붙여졌습니다. 생강이 달리는 나무는 아닙니다. 


향이 좋은 꽃이나 잎은 차를 만들어 먹고, 더 자란 잎은 생으로나 데쳐서 나물처럼 먹습니다. 가지와 나무껍질은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황매목(黃梅木), 삼첩풍(三鉆風)이라는 이름의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민간에서도 타박상이나 감기 등에 민간요법으로 쓰여왔습니다. 최근에도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생강나무를 찾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사용하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생강나무 효능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생강나무 효능



1. 알레르기, 염증에 효과

생강나무는 알레르기와 염증 반응에 관련이 있거나 유도하는 물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거나 사용하면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와 같은 알레르기 또는 염증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혈액순환 개선

생강나무는 혈전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효과

생강나무는 항산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사용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나무의 항산화 활성은 가지나 줄기보다는 잎에서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4. 피부미용

생강나무는 피부의 콜라겐을 분해하여 피부주름의 생성을 유도하는 MMP-1의 활성을 억제하여, 피부조직의 탄력을 유지하고 주름 생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생강나무는 미백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생강나무는 산후조리, 안압 하강, 간 보호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생강나무 효능 인용


생강나무는 열을 내리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멍든 피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한, 복통, 신경통, 멍든 피로 인한 통증, 타박상, 삔 발, 산후에 몸이 붓고 팔다리가 아픈 증상 등에 사용합니다. [몸에 좋은 산야초]



이상. 생강나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