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꾸지뽕 효능, 꾸지뽕잎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2. 25.

꾸지뽕나무는 뽕나무과의 낙엽활엽 소교목입니다. 학명은 Cudrania tricuspidata 입니다. 처음에는 뽕나무와 쓰임새는 비슷하나 훨씬 더 단단하다는 의미인 '굳이뽕나무'로 불렸는데,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며 된소리가 붙어 지금의 '꾸지뽕나무'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꾸지뽕나무는 가지, 나무껍질, 열매, 잎 모두 약재로 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이 네 가지 중, 가장 약효가 탁월하다고 알려진 꾸지뽕잎 효능을 유효성분·영양성분별로 정리해봤습니다.



꾸지뽕잎 효능



1. 가바 성분이 풍부하다

꾸지뽕잎에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가바 성분이 뽕잎의 약 4배, 녹차의 약 100배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바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 개선, 혈당조절, 혈압강하, 집중력 강화 및 기억력 증진, 성장호르몬 분비 자극 등의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된 유효성분입니다. 가바 성분은 쌀눈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2. 루틴 성분이 풍부하다

꾸지뽕잎에는 플라보놀 배당체의 하나인 루틴 성분이 뽕잎의 약 18배, 녹차의 약 68배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뇌출혈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뇨병 개선, 항암작용, 항비만, 녹내장 예방, 잇몸출혈 개선, 구취제거 등의 효능도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3.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

꾸지뽕잎 100g에는 비타민A가 592RE,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3,553㎍ 함유되어 있습니다. 충분한 비타민A 섭취는 눈 피로 회복, 시력 개선, 야맹증 예방, 면역력 증가 등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A로 전환되고 남은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단독으로 작용하며 항산화, 항암 등의 효능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4. 비타민C가 풍부

꾸지뽕잎 100g에는 비타민C가 약 141mg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하루 권장량의 200%가 넘는 수준입니다. 충분한 비타민C 섭취는 항산화, 피부미용, 철분 흡수 촉진, 조직의 성장과 보수, 신체 저항력 강화 등에 도움이 됩니다.



5. 칼슘이 풍부

꾸지뽕잎 100g에는 약 2,959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 형성,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 정상적인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성분이며,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도 꾸준히 섭취해줘야 하는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단, 칼슘은 많이 먹을수록 좋은 성분은 아니며, 상한섭취량을 넘지 않는 수준으로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칼슘 권장량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칼륨이 풍부 

꾸지뽕잎 100g에는 약 1,341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의 배설을 증가시켜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합니다. 식단 특성상, 나트륨 섭취가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신경써서 섭취해야할 미네랄이죠. 그 밖에도 칼륨은 체내의 수분 양과 산·알카리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에너지대사, 세포막의 운반 작용, 세포막 내외의 전압차 유지, 골격근의 수축과 이완 등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참고 위의 모든 영양성분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의 식품성분표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그 밖에도 꾸지뽕잎은 항당뇨, 간보호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나, 아직까지 관련 연구나 논문의 수가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어 자세히 언급하지는 않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만 해두세요. 



꾸지뽕잎 효능 인용


꾸지뽕잎은 소염(消炎: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 지통(止痛: 통증을 그치게 하는 효능), 거풍(祛風: 밖으로부터 들어온 풍사를 없애는 방법), 활혈(活血: 피를 잘 돌아가게 하는 효능)의 효능이 있습니다다. 절(癤: 피부염의 일종), 습진, 유행성이하선염, 폐결핵, 만성요퇴통(慢性腰腿痛), 타박노상, 절통(癤痛), 급성관절의 염좌(捻挫)를 치료합니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이상. 꾸지뽕 효능 꾸지뽕잎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