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작두콩차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2. 22.

작두콩차는 콩과의 덩굴성 일년생식물인 작두콩을 살짝 볶은 뒤 물에 달인 것을 말합니다. 인체에 유익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죠.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작두콩차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1. 항산화 효능

작두콩에는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작두콩의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100g당 500mg 정도로, 대두나 서리태 등의 콩보다 무려 5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항암 효능

작두콩에 함유된 콘카나발리아A 등의 글로블린 성분은 암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또 동물실험을 통해 작두콩이 종양세포를 억제한다는 사실도 밝혀졌죠.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위에 좋다

작두콩에 들어있는 우레아제라는 효소는 위점막에서 염산을 중화화여 위세포를 보호해줍니다. 경희대학교 의학영양학과의 연구에서도 작두콩 추출물이 위 점막의 손상과 출혈을 완화해준다는 사실이 밝혀졌죠. 



4. 비염, 축농증에 좋다

작두콩에 풍부한 히스티딘은 콧물이 나는 것을 억제해주는 작용을 하며, 카나바닌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작두콩이 비염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은 이 두 가지 성분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한 것입니다. 작두콩은 비염외에도 중이염, 위염, 대장염 등의 염증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작두콩차 효능은 면역력 개선, 신장질환 개선, 치주 질환 개선 등이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인용


작두콩은 장과 위를 보호하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신장의 기능을 돕고 원기를 보호해준다. 종기나 치질, 화농성 질환(염증 질환)에 효과가 있다. [본초강목]


작두콩은 지방의 흡수를 지연시켜 체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일반 콩에 비해 비타민ㅁ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야맹증 예방, 시력 개선,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 등의 이로운 작용을 한다. [두산백과]



이상. 작두콩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