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추어탕 효능, 미꾸라지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21. 6. 25.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넣고 얼큰하게 끓인 국입니다. 강장효과가 있기로 알려진 미꾸라지가 통째로 들어가죠. 미꾸라지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고루 함유하고 있는 웰빙식품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추어탕 효능, 미꾸라지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추어탕 효능, 미꾸라지 효능

 

 

1. 속에 좋다

미꾸라지에는 뮤신이라는 끈적한 점액 성분이 있습니다. 이 뮤신 성분은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재생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맵고 짠 음식과 음주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해 나빠진 위장의 건강을 회복해주는 것은 물론, 위염이나 위궤양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죠. 또한 뮤신은 대장균 등에 항균효과가 있어 식중독 예방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뼈에 좋다 

미꾸라지에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이 100g당 약 780mg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우유의 약 7배나 되는 함량이죠. 특히 미꾸라지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D 함량도 높아 뼈 건강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식품이죠.

 

 

 

3. 콘드로이틴 황산 함유

앞서 언급한 뮤신의 주성분은 콘드로이틴 황산이라는 물질입니다. 콘드로이틴 황산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고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는 기능성 성분으로도 인정을 받은 바 있습니다. 실제로 콘드로이틴 황산은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여러 관절약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기도 해요. 

 

콘드로이틴 황산은 암세포의 신생 혈관 확장 억제, 피부미용, 항동맥경화 등의 효능도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나, 관련 연구의 수가 아직 부족한 실정이라고 판단되어 자세히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추어탕 효능, 미꾸라지 효능은 눈 건강 개선, 혈압 강하, 빈혈개선 등이 있습니다.

 

 

추어탕 효능, 미꾸라지 효능 인용

 

미꾸라지는 보양식입니다. 예전부터 여름철 더위와 일에 지친 농부들에게 요긴한 단백질 급원이었으며,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죠. 특히 단백질 중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많고 성장기 아이들이나 노인에게 좋은 라이신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 간을 보호하고 혈압을 내리며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미꾸라지에는 특히 DHA와 EPA 등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에 효과가 있는 불포화지방산도 많습니다. 또 뼈째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골격과 치아를 구성하는 성분인 칼슘의 급원으로도 매우 중요하죠. 비타민 중에는 비타민A의 함량이 많은데 항암 작용도 있고,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입니다. [본초강목]에서도 "미꾸라지는 양기에 좋고, 흰 머리를 검게 하며, 남자의 정력에 좋다."고 언급되어 있죠.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음식 백가지], 한복진 

 

미꾸라지는 소화기능을 보강해서 기혈을 잘 통하게 하며 소변을 잘 나가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기부전, 전염성 간염, 치질, 옴 등에 효과가 있죠. 또한 맥이 약하고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이나 체력이 약한 사람의 황달에도 효능을 발휘합니다. 미꾸라지는 아랫배가 차거나 맥이 약한 소음인 체질에게 좋은 요리입니다.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미꾸라지 영양성분

 

이하는 미꾸라지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입니다. 단백질과 칼슘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 엽산, 인, 철분, 칼륨 등의 비타민과 무기질도 상당량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추어탕 효능, 미꾸라지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