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너무 피곤할 때 피로 푸는법 얼음물 족욕 30초

by 봉잡스 2017. 11. 22.

'너무 피곤할 때 30초만에 피로 푸는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JTBC의 [에브리바디]와, TV조선의 [내 몸 사용 설명서]에 소개된 얼음물 족욕입니다. 



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에 나와 얼음물 족욕을 소개해주셨던 분은 2012년 런던올림픽 주치의로 활동하셨던 재활의학과·정형외과 전문의 서동원님 입니다. 




얼음물 족욕은 실제로 효과가 있는 피로 해소법이며, 축구선수, 야구선수, 세팍타크로 선수가 즐겨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30초면 피로가 해소되는 '너무 피곤할 때 피로 푸는법' 의 정체는?




얼음물 족욕 30초면 피로가 해소된다.




JTBC [에브리바디]에서 직접 그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을 진행했었습니다.




산소 공급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근육이 수축하면 젖산이 축적되는데요, 이 젖산이 바로 근육 통증과 피로를 일으키는 피로물질입니다. 높을수록 더 피로한 상태라고 할 수 있죠. 젖산 측정기를 이용해서 혈중 젖산 수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실험자인 강레오 셰프의 젖산 수치는 10.0으로 만성 피로 환자에 가까운 수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지난밤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라고 하네요.




'30초 얼음물 족욕'의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두 발이 모두 들어갈만한 크기의 대야에 물과 얼음을 붓고, 복사뼈까지 발을 담구고 30초를 참아주시면 됩니다. 




단, 너무 무리하게 진행하면 동상의 위험이 있으니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차갑게 느껴지면 발을 잠깐 뺏다 넣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식사 전후 30분 내에는 얼음물 족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질병이 있는 사람, 음주한 사람, 평소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 역시 얼음물 족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0초 얼음물 족욕을 마친 강레오 셰프의 젖산 수치를 체크합니다.




BEFORE와 AFTER를 비교해보세요. 오른쪽이 얼음물 족욕을 하기 이전의 젖산 수치이고, 왼쪽이 얼음물 족요을 마친 후의 젖산 수치입니다. 30초 동안 얼음물 족욕을 했을 뿐인데 젖산 수치가 무려 8.2나 감소했습니다. 피로가 완전히 해소된 수준입니다.




[내 몸 사용 설명서]에서 30초 얼음물 족욕을 체험한 현영과 김정민 역시 삼림욕 한 것처럼 개운하고, 몸이 시원하고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았다고 하네요. 




얼음물 족욕의 원리는 이렇습니다. 원래 통증과 온도를 느끼는 세포는 동일합니다.




얼음물 족욕을 하면서 느끼는 차가운 온도는 통증으로 받아들여지죠.




그럼 뇌는 차가운 온도를 통증으로 착각하고, 통증을 억제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엔도르핀을 분비합니다.




엔도르핀은 통증을 억제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 뿐만 아니라, 대사를 촉진하여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심박수가 증가하고 혈액순환이 촉진됨에 따라 호흡도 자연스레 함께 빨라지고, 결과적으로 섭취하는 산소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산소 섭취량이 증가하니 피로물질인 젖산의 제거가 촉진되고, 엔돌핀이 분비되었으니 기분도 좋아지고 느껴지는 피로의 수준도 적어지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결과적으로 얼음물 자극이 피로물질인 젖산을 배출하여 피로를 해소하고, 느껴지는 피로도 또한 감소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주게 되는 것이죠.




단 30초만으로도 효과가 있으니, 아무리 바빠도 충분히 해볼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거나 얼음물의 온도를 버틸 수 있다면 5분 정도 족욕을 하는 것도 괜찮다고 합니다.



이상. 너무 피곤할 때 피로 푸는법 소개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