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흰민들레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1. 14.

흰민들레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Taraxacum coreanum 입니다. 잎이나 뿌리를 식용할 수 있으며,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은 약효가 있어 약재로 씁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흰민들레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흰민들레 효능



1. 간에 좋다 

민들레에 함유된 실리마린은 간의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고, 간세포 재생을 촉진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잎과 줄기에 특히 많습니다. 또 다른 성분 콜린 역시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지방간 등의 간질환을 예방해줍니다.



2. 눈에 좋다

민들레에 들어있는 비타민A와 루테인은 눈건강에 좋기로 잘 알려져 있는 성분들입니다. 특히 루테은인 눈 안쪽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신경조직 변성으로 인한 시력저하, 황반변성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소염작용

민들레는 소염작용이 있습니다. 민들레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은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라딘2를 생성하는 Cox-2의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해주기 때문이죠. 편도선염, 구내염, 방광염, 관절염 등의 염증질환에 널리 이용합니다.



4. 살균작용

민들레는 살균작용을 합니다. 실제로 연구를 통해 민들레가 황색포도상구균, 용혈성연쇄상구균, 폐렴상구균, 뇌막염구균, 디프테리아구균, 녹농균, 프로테우스균, 이질간균, 티푸스균, 카타르균 등에 대해 살균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5. 감기 치료·저항력 강화

민들레에는 감기 등과 같은 감염성 질환 등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토마토의 약 26배, 사과의 4배나 들어있습니다. 실제로 민간에서는 오한이 나면서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민들레 진액을 따뜻하게 데워 먹었다고 해요.


그 밖에도 알려진 흰민들레 효능은 위장질환 완화, 뼈 건강 개선, 이뇨작용 등이 있습니다.



흰민들레 효능 인용


흰민들레는 해열, 이뇨, 건위, 소염, 최유(젖의 분비를 돕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감기, 기관지염, 인후염, 임파선염, 늑막염, 소화불량, 변비, 유선염,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에 사용합니다. [몸에 좋은 산야초], 장준근


흰민들레는 청열, 해독, 이뇨, 산결(맺힌 것을 푸는)의 효능이 있습니다. 유선염, 임파선염, 나력, 정독창종, 급성결막염, 감기, 발열, 급성편도선염, 급성기관지염, 위염, 간염, 담낭염, 요로감염을 치료하는데 씁니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이상. 흰민들레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