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생강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1. 13.

생강은 생강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Zingiber officinale Roscoe 입니다. 생강은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 슈퍼푸드이며, 한방에서 약용으로 사용되는 약재이기도 합니다. 생강이 우리 몸 어디에 어떻게 좋다는지 자세히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생강 효능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생강 효능



1. 임신중 입덧 완화

매일 생강 1.5g을 섭취하면 임신 중 구역과 구토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1일 1.5g을 넘는 과다한 양은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2. 속에 좋다 

생강은 위산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장의 장력과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복부 팽만이나 장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강은 딸국질이나 메스꺼움에도 효과가 있으며, 살균효과가 있어 식중독에도 좋습니다.



3. 항비만 및 다이어트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내장지방 인자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시 섭취하면 체중감량을 촉진할 수 있고, 평소에 섭취하면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비만이나 다이어트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식사습관임을 잊지 마세요.



4. 당뇨에 좋다 

해외의 한 연구를 통해 생강이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병을 완화하고,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해당 효능은 진저롤 성분의 인슐린 분비 개선 작용에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5. 항암 효능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그리고 진저디온 등의 성분은 암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당 효능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죠. 생강은 항암화학요법에 의한 부작용인 오심과 구토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심혈관에 좋다

생강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혈액응고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해지는 것은 물론, 심근경색이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생강은 항산화, 항균·살균 효능, 소염작용, 관절염 완화, 학습력·기억력 증진, 기억력 장애 관련 질환 예방, 면역력 개선, 감기 예방 및 치료, 기관지 확장, 천식치료, 냉증완화 등 건강상에 무척이나 다양한 효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 효능 인용


생강은 뱃속을 따뜻하게 데워서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고 구역질을 멈추게 하며, 혈액순환과 기운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생강은 몸의 체온을 올려 추위를 덜 타게 하고 진통효과가 있어 아픈 것을 멈추게 합니다. 생강은 한방 감기약에 들어가서 열을 내려주고 땀을 나게 하며, 약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생강은 혈액응고 방지,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 억제, 항암 효능, 항균·살균 작용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생강은 감기로 인한 오한, 발열, 두통, 구토, 해수, 가래를 치료하는데 좋고,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설사, 복부팽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약리작용으로는 위액분비촉진, 소화력증진, 심장흥분 작용, 혈액순환 촉진, 억균작용 등이 보고되었습니다. [두산백과]



이상. 생강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