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화차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0. 23.

국화차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인 감국(국화차 중에 노란색을 띄는 것)의 꽃잎으로 만든 전통차입니다. 감국은 화려하게 피는 꽃은 아니지만 향기가 훌륭하고 생명력이 길어 오랫동안 곁에 두고 볼 수 있게 해주는데, 차로 즐기는 감국도 꽃만큼이나 미묘한 매력을 전달합니다. 국화차는 예로부터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건강차로 여겨져 왔으며, 국화차의 재료인 감국은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는 꽃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 지금까지 알려진 국화차 효능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국화차 효능



1. 항산화 효능

안동대학교에서 진행된 연구를 통해 국화추출물이 산화적 스트레스에 의한 생체 내 독성으로부터 세포와  DNA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평소에 국화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국화차의 항산화 효능은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습니다.



2. 항암 효과

공주대학교에서 진행된 연구를 통해 국화과 꽃의 추출물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세포자멸을 유도하여 암예방제나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발견되었습니다. 해당 효능은 국화에 함유되어 있는 크롬 성분에 기전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항균·항바이러스작용

덕성여자대학교에서 진행된 연구를 통해 국화꽃의 정유 성분이 10종의 식중독균에 대한 항균활성이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다른 연구에서도 국화가 그램양성균, 사람의 결핵군, 병원성 피부진균에 대한 억제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높은 농도의 물추출물은 시험관내에서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모세혈관 강화

동물 실험을 통해 국화 추출물이 모세혈관 투과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국화 추출물 10mg은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성분인 루틴 2.5mg과 유사할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눈에 좋다

감국은 비타민A 함량이 높아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한방의 기록에도 감국은 눈의 정혈을 돕고 눈을 밝게 한다고 언급되어 있죠. 말린 국화를 베개 속으로 사용하면 눈이 침침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해열 작용

감국에 함유된 아데닌, 스타치드린 성분은 해열작용을 합니다. 열감기, 몸살, 폐렴, 가슴에 열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7. 소염 작용

감국에 함유된 스테롤, 트리테르펜 등의 성분은 소염작용을 합니다. 기관지염, 위염, 피부염 등 각종 염증에 널리 이용합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국화차 효능은 심신안정, 갈증·숙취 해소 등이 있습니다.



국화차 효능 인용


감국은 눈과 머리를 시원하게 하고 눈물이 나는 것을 멎게 합니다. 열을 내리는 작용이 있어 열감기, 폐렴, 기관지염, 두통, 위염, 장염, 종기 등의 치료에 사용합니다. 그 밖에도 어깨결림, 고혈압, 생리불순, 여드름 등에도 효과가 있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두산백과]


해열, 진정, 해독, 소종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로 인한 발열, 폐렴, 기관지염, 두통, 현기증, 고혈압, 위염, 장염, 구내염 임파선염 등의 질환에 적용합니다. 그 밖에도 눈이 붉게 충혈되거나 악성종기, 각종 피부염이나 부스럼 등의 치료를 위해서도 씁니다. [몸에 좋은 산야초], 장준근



이상. 국화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