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물치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1. 7.

가물치는 가물치과에 속하는 민물고기입니다. 학명은 Channa argus CANTOR. 입니다. 가물치라는 이름은 '검다'를 뜻하는 고어인 '감다'와 물고기를 뜻하는 '-치'가 합쳐서 붙여진 것입니다. 가물치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으로 사용될 정도로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가물치 효능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가물치 효능



1. 뼈에 좋다 

가물치는 다른 물고기와 달리 칼슘 성분이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전반적인 뼈 건강을 개선하고, 칼슘 부족으로 인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단백질 급원식품

가물치는 단백질 함량이 무려 19~22%나 됩니다. 닭가슴살과 비슷한 수준이죠. 특히 질이 우수하고 소화도 잘 되기 때문에 아이들이나 노인 그리고 환자들이 먹기에도 적절합니다.  



3. 상처치료

가물치에 들어있는 아라치도닉산, 아미노산, 글리신 등의 성분은 상처의 통증을 완화하고 치료와 회복을 촉진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4. 혈압을 낮춘다

가물치나 잉어 등과 같은 담수어들은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를 저해한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가물치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얘기죠. 가물치에 들어있는 칼륨 역시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합니다.



5. 산후조리

가물치가 산후조에 도움이 되는 것은 #1, #2, #3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인한 것입니다. 칼슘과 질 높고 소화가 잘 되는 단백질이 풍부하며, 상처치료 효과가 있어 출산 이후의 체력 회복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이죠. 같은 이치로 수술 후 회복중인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


그 밖에도 알려진 가물치 효능은 이뇨작용, 부종제거, 신장염 치료 등이 있다.



가물치 효능 인용


가물치는 보혈식품입니다. 질 좋은 단백질이 많고 소화도 잘 됩니다. 다른 물고기들과 달리 인보다 칼슘 함량이 훨씬 높고, 비타민 B1·B2가 고루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특시 산후에 모유가 잘 나오지 않거나 빈혈이 있을 때, 몸에 냉기가 있거나 대하증이 있을 때 가물치를 푹 고아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태아의 두뇌 발육에도 매우 좋다 임신중에 먹어도 좋고요. 이 밖에 치질, 부종, 급성 및 만성 간염, 각기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음식 백가지], 한복진


가물치는 음기를 보강하여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이뇨를 촉진하고 부종을 내립니다. 그래서 가물치는 허리나 다리의 힘이 약한 것을 개선해주고, 부종이나 급만성 신장염이나 각기, 치질에 효과가 있습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오주연문장전산고》에는 가물치가 부인의 산후의 백병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가물치가 부종, 수종, 오치를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가물치 영양성분


이하는 가물치 100g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단백질, 칼슘, 비타민B군이 매우 풍부합니다. 그 외에 칼륨 말고는 크게 눈에 띄는 영양성분은 없습니다.




이상. 가물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