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게, 성게알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9. 25.

성게와 성게알 효능은 무엇일까요. 성게는 고슴도치처럼 뾰쪽한 가시로 덮여 있는 둥근 모양의 생물입니다. 불가사리와 같은 극피동물로 분류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900종이 알려져 있고, 우리 나라 해역에서는 약 30종이 알려져 있으며 그 중 말똥성게와 보라성게가 가장 많습니다. 성게는 생식소가 다 자란 산란 직전(5~7월)에 이른 것이 가장 맛이 좋습니다. 성게는 일반적으로 생으로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가열조리하여 먹어도 맛이 좋아 활용도가 높습니다. 



성게, 성게알 영양성분 및 효능



위의 표는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성게 100g의 영양성분표입니다. 눈과 피부의 건강 그리고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해주는 비타민A가 하루 권장량의 55%나 함유되어 있으며,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철분이 하루 권장량의 33%나 들어있습니다. 에너지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B군도 상당량 함유되어 있어 활력충전·자양강장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며,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하는 칼륨도 풍부하여 혈압을 내리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아이들이나 운동하는 사람 그리고 출산을 한 산모나 회복기의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그 밖에도 위의 영양성분표엔 나와있지 않지만 성게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결핵에 좋고 가래를 제거하는 거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 성게, 성게알 효능 인용 및 연구



1. 한국전통지식포탈

한국전통지식포털 페이지에 성게의 약재명은 해담(海膽)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탁담(濁痰), 어혈(瘀血) 등으로 인해 응어리가 생긴 것을 풀어주며, 담(痰)을 삭혀 몸이 붓는 것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주로 천식, 담 제거에 사용하며 가슴과 옆구리 부위와 그 속이 아픈 증상을 치료하는데 쓰여왔다고 합니다.



2. 한국생명과학회지

[말똥성게 분횔물에 의한 항 발암 및 항산화 효과]라는 논문에, 말똥성게의 분획물이 항산화·암세포에 대한 증식 억제효과가 있어 추후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 말똥성게를 이용한 건강증진 및 항암관련 기능성 식품 개발가능성과 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3. 천기누설

건강정보 TV프로 [천기누설]은 성게알은 해삼이나 미역보다 5~7배 많은 아연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를 '충분한 아연 섭취가 갑상선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와 관련지어 성게알이 갑상선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다만 성게알이 해삼이나 미역보다 아연 함량이 수 배 이상 높은 것은 맞지만, 성게알에 함유된 절대적인 아연함량은 100g당 1.4mg으로 사실 그리 높은 편은 아닙니다. 애초에 아연이 매우 적게 함유된 해삼·미역과 비교를 하며 아연이 5~7배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것이죠. 따라서 개인적으로 성게알이 갑상선 기능에 특효가 있다고 결론 내리기는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아연을 많이 섭취하고 싶다면 굴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성게, 성게알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