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콤부차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9. 11. 18.

콤부차효능은 무엇일까. 콤부차(kombucha)는 홍차버섯을 배양해 찻물에 넣고 발효시킨 음료다. 유산균이 살아있는 발효차이기 때문에 콤부차를 마시면 건강한 유산균을 다량으로 섭취할 수 있다. 콤부차는 불로장생을 꿈꾸던 진시황이 매일 마시던 음료로 유명하며, 고 정주영 현대 회장이 건강증진을 위해 마시던 음료로도 알려져 있다. 어떻게 우리 몸에 좋은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콤부차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연구자료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식품 로고

콤부차 음료 사진


콤부차효능


1. 해독효과 콤부차에는 해독제로 알려진 글루쿠론산(GA)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모스크바 중앙종양학연구소 연구팀에 의해 콤부차에 함유된 글루쿠론산이 간에서 대사작용으로 생긴 독소와 외부로부터 들어온 독소를 해독·배출하는 효능이 탁월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2. 항산화 콤부차에는 폴리페놀, 비타민C, E,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콤부차의 항산화 활성은 비타민E의 25배, 비타민C의 100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위장병 콤부차는 위장의 점액 성분을 보호하고, 위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위궤양 치료에 효과적이다. 콤부차의 해당 효능은 소화성 궤양 질환, 소화불량,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인 오메프라졸(Omeprazole)에 버금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콤부차 재료인 홍차버섯 사진


4. 당뇨에 좋다 동물 연구에 의해 콤부차가 당뇨 쥐의 혈당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것이 확인되었다. 다른 연구에서도 콤부차가 당뇨병의 치료와 예방에 사용될 수 있음이 언급되어 있다. 


5. 신장에 좋다 콤부차는 환경 오염 물질로 인한 신장 손상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신잔 기능 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콤부차는 신장 석회화,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6. 혈관에 좋다 콤부차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면서,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려준다. 해당 효능은 여러 동물 실험을 통해 검증되었고, 임상실험에서도 효과가 있었다. 콤부차는 혈관 세포벽의 재생을 촉진해주기도 한다. 평소에 콤부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콤부차 음료 사진


7. 기관지에 좋다 콤부차에 함유된 테오필린 성분은 천식을 비롯한 여러 기관지 질환을 개선 및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기관지 질환에 사용되는 하루 테오필린 투여량은 0.18~1.0g인데, 콤부차 한 컵에는 약 1.5mg의 테오필린이 함유되어 있다.


8. 항암효과 연구는 콤부차에 함유된 글루크론산, 아세트산 및 항산화 물질이 종양 성장의 초기 단계에서 암의 증식을 예방하여 암 발생률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특히 호르몬 의존성 종양에 효능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미국의 레이건 대통령이 위암과 싸우기 위해 매일 아침 콤부차를 마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콤부차 효능은 피로해소 및 기력증진, 빈혈 예방, 면역력 증진, 항비만, 간 기능 개선, 항염·항균 효과 등이 있다. 


콤부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콤부차에 각종 영양 성분이 들어 있고, 건강에 좋다는 온갖 연구자료가 있지만 콤부차는 역시 약이 아니라 식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발효식품처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차로 인식하고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콤부차를 피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발효과정에서 소량의 알콜이 생성되기 때문에, 어린이나 임신 또는 모유 수유 중인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이상. 콤부차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