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석이버섯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21. 6. 24.

석이버섯 효능은 무엇일까. 석이버섯은 석이과 석이속인 지의류(地衣類)의 일종이다. 지의류는 특이한 공생식물로 광합성을 할 수 없는 균류와 광합성을 하는 조류가 합쳐 함께 사는 식물군을 말한다. 균류가 수분과 거름을 조류에게 제공하면 조류는 광합성을 통해 만든 양분을 균류에게 제공한다. 둘의 결합은 조류나 균류가 개별적으로는 혼자 살 수 없는 환경에서도 살 수 있도록 해준다. 석이버섯 같은 지의류는 주로 깊은 산속의 바위에 붙어 살기 때문에 채취하기 어렵고, 무엇보다 송이처럼 인공 재배가 되지 않아 귀하게 취급된다.

 

(출처: 국릭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석이버섯은 풍미가 좋고 쫄깃쫄깃하며 오돌오돌 씹히는 식감이 일품이다. 음식 재료 중 드물게 검정색이라 오색 고명을 만들 때 쓰고, 잡채에는 약방에 감초처럼 단골이며, 구절판에도 단짝이다. 석이버섯은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으며, 버섯인만큼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석이버섯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석이버섯 효능

 

 

①항암효과 연구를 통해 석이버섯 메탄올 추출물이 4가지 양성변이원 4NQ, MNNG, MMC, Trp-P-1 모두에서 58% 이상의 억제활성을 나타냈다. 이 결과는 석이버섯이 돌연변이 억제활성이 있고, 석이버섯이 목이버섯보다 대체로 강한 항돌변연이 효능을 가진다는 점을 의미한다.

 

②항암효과2 석이버섯을 포함한 대부분의 버섯에는 항암물질로 알려진 수용성 다당체인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다. 베타글루칸은 양성 및 악성종양의 발생을 예방하고, 발생한 종양의 확산을 저지하는 역할을 한다. 해당 효능의 기본적인 원리는 인체의 면역 기능 향상을 통해 세포의 종양화를 방지하는 것이다. 

 

③임신부에게 좋다 석이버섯 100g에는 엽산이 263㎍ 함유되어 있다. 이는 엽산이 많기로 알려진 시금치에 비해 2배 가까이 많은 양이다. 엽산은 임신부에게 특히 중요한 영양소로, 신부의 빈혈을 예방하며 태아의 성장을 원할하게 해준다. 특히 임신 5주 가량 되었을 때 엽산이 결핍될 경우 태아의 신경 발달에 문제가 발생해서 기형아 출산 확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 조금 더 신경써서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④당뇨에 좋다 연구에 의하면 석이버섯에서 분리한 GE974가 생체외 여러 a-글루코시다아제에 대한 억제효과가 있으며, 맥아당, 자당, 전분 및 유당을 이용한 쥐의 혈당상스에 대한 억제효과가 있어 당뇨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한국식품개발연구원의 연구에서도 석이버섯의 추출물이 혈당 강하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도 알려진 석이버섯 효능으로 항혈전, 항산화 효과와 치매 예방이 있으며, 민간에서는 석이버섯을 위 보호, 변비 해소, 염증 삭힘, 신경통에 이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석이버섯 효능

 
한방에서는 석이를 각혈·하혈 등의 지혈제로 이용하며, 중국에서는 강정제로 노인이 상용하면 젊어지고, 눈이 밝아진다고 믿는다. 이런 효능들은 석이에 함유된 기로포르산(gyrophoric acid) 성분에 인한 것이다. [권오길이 찾은 발칙한 생물들]
 
석이버섯은 가슴 속의 화(火)를 내리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어서 정신적 스트레스와 홧병에 좋고, 토혈이나 하혈, 치루나 탈항에 효과가 있으며, 오래된 기침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석이버섯은 엽산이 풍부해서 임신부나 임신을 앞둔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이며, 칼슘과 인이 같은 양으로 들어 있어서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석이버섯은 설사를 그치게 하고 더위를 막아주며 시력을 좋게 한다. 김달래 김달래한의원 원장
 
성질은 차고, 맛은 달며, 독은 없다. 가슴을 시원하게 하고 위(胃)를 보하며, 피나는 것을 멎게 하고, 오랫동안 살 수 있게 하고 얼굴빛을 좋아지게 하며, 배고프지 않게 한다. [동의보감]

 

석이버섯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석이버섯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많이 먹으면 가벼운 현기증이나 두통, 위장의 불쾌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맥이 약하거나 식요이 없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김달래 김달래한의원 원장

 

석이버섯을 한약재 또는 식용으로 사용할 때에는 물에 충분히 담갔다가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석이버섯에 비교적 독성이 강한 오르시놀을 제거하기 위함이라고 해석된다. 따라서 석이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유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오르시놀 등의 독성물질을 제거가 선행되야 하며, 가능하다면 임의로 사용하지 말고 전문가의 조언 및 지시를 따를 것을 권장한다.

 

 

이상. 석이버섯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