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애기똥풀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22.

애기똥풀 효능은 무엇일까. 애기똥풀은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양귀비과의 두해살이풀이다. 가지나 잎을 꺾으면 애기 똥 같은 노란 유액이 나와 애기똥풀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민간과 한방에서 백굴채(白屈菜)라는 이름의 약재로 사용해왔는데, 식물 전체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비전문가는 임의로 취급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애기똥풀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애기똥풀 효능


①피부질환에 효과 민간요법으로 애기똥풀을 달여서 버짐부위를 씻거나 바르면 바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벌레 물린데 생즙을 바르거나 종기가 났을 때 찧어서 붙이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연구를 통해 애기똥풀의 추출물을 소염효과를 이용한 기능성 미용제품 개발의 가능성이 보고되었다. 


②항암효과 애기똥풀의 추출물인 켈리도우닌(chelidonine) 성분을 식도암세포에 주입한 시험관 실험 결과, 하루에 식도암세포의 50%를 사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효능의 기능은 켈리도우닌의 유사분열을 중지시키는 독작용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도 애기똥풀 열수 추출물이 백혈구의 식균능력을 강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다른 추출물인 프로토핀(Protopine)도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제로 애기똥풀의 켈리도우닌은 우크라인(UKRAIN)이라는 항암제의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③진경·진통 앞서 언급한 켈리도우닌은 평활근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진경(경련을 가라앉히는 효과)효과가 있으며, 중추신경을 억제하는 작용도 있어 진통효과도 있다. 진통제인 몰핀과 비교하면 신경말초에 대한 작용은 강하지만 중추에 대한 작용은 비교적 약하다고 한다.



④향균효과 연구에 의하면 애기똥풀에 함유된 알칼로이드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항균 효과가 있다. 폐렴균, 유감간균, 결핵균, 황색포도구균 및 피부선균 등의 균을 억제한다.


⑤백일해 치료 애기똥풀 추출물과 시럽을 혼합해서 500명의 백일해 환자에게 투여한 임상실험 결과, 완치가 355명, 호전이 116명으로 유효율이 94.2%에 달했다.


그 밖에도 애기똥풀은 위장염과 위궤양 등으로 인한 복통에 진통제로 쓰며, 기침이나 황달에도 사용한다. 사마귀, 옻 오른 데와 무좀, 뱀이나 벌레에 물린 상처에 외용으로 사용해도 효과가 있다.



애기똥풀 부작용 및 주의사항


서부일 대구한의대학교 교수의 말에 의하면, 애기똥풀은 독성이 있어 진통을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는 2주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장기적인 투약 내지 사용은 주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실제로 해외의 한 논문을 살펴보면, 애기똥풀의 독성으로 인해 담즘폐쇄성 손상이나 간손상질환이 나타난 사례가 있다. 따라서 애기똥풀을 임의로 사용하는 것은 절대 금해야 하며, 사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까운 한의원에 방문하여 전문의료인과 상담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



이상. 애기똥풀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