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좁쌀 효능, 조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21.

좁쌀 효능, 조 효능은 무엇일까. 좁쌀은 벼과의 한해살이 식물이다. 조라고 통칭하며 전분의 함량에 따라 메조와 차조로 나눈다. 오곡에 속하는 주요 곡식 가운데 하나이다. 씨앗의 크기가 1~2mm에 지나지 않을 정도로 매우 작아, 아주 조그만한 것이나 속이 좁은 사람을 좁쌀에 빗대 표현하곤 한다. 섬유소 함량이 높아 기호성이 우수한 편은 아니지만, 쌀과 적절히 혼합하여 먹으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건강식이다. 최근 한 TV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조의 효능이 소개된 바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조 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좁쌀, 조 영양성분 및 특징


좁쌀에는 단백질과 미네랄 그리고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좁쌀의 단백질 함량이 9~15% 정도인데, 이는 모든 곡식 중에서 콩 다음으로 가장 많은 양이다. 지방은 3~5%가 들어 있는데 대부분이 유익한 불포화지방산며 쌀이나 보리보다 훨씬 많다. 칼슘이나 철분, 인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B12,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E 등의 비타민도 많이 들어 있는데, 특히 바티민B1은 모든 곡식 중에서 가장 많으며, 비타민E는 쌀의 5배가 함유되어 있다. 이하는 조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표이다.



좁쌀 효능, 조 효능


①혈당완화 농촌진흥청의 연구에 의하면 조, 기장, 수수 등 대부분의 잡곡이 혈당상승을 막는 α-아밀라제 및 α-글루코시다제 저해효과를 보여 항당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②염증억제 위와 같은 연구에서 조, 기장, 수수 팥 등의 잡곡이 세균성 물질에 의한 염증유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혈관에 좋다 미국 세인트 토마스 병원 고혈압 연구소의 논문에 의하면, 좁싹 속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좁쌀 100g에는 약 300~350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일본의 한 연구에 의해서 좁쌀이 단백질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농도를 높여 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④식이섬유가 풍부 조에는 백미의 약 7배 이상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


⑤불면증·우울증 해소 연구에 의하면 좁쌀에 수면을 촉진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세로토닌 호르몬을 촉진하는 트립토판 성분이 곡식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 있다고 한다. 민간에서는 예로부터 잠이 잘 오지 않거나 신경이 예민할 때 좁쌀죽을 만들어 먹었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좁쌀 효능, 조 효능은 빈혈 예방, 두뇌건강 증진, 기력 회복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좁쌀 효능, 조 효능 인용


좁쌀은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없애주고 열을 내려준다. 실제로 [조선왕조실록]을 살펴보면 임금들의 미열을 낮추기 위해 좁쌀죽을 사용했다는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좁쌀 뜨물은 악성 종기 치료, 심한 갈증을 해소하는데 사용한다. 특히 오래 묵은 좁쌀은 진속미라고 부르는데, 설사를 멎게하고 갑갑증을 없애준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차조는 쌀과 혼합하여 먹는 대표적인 잡곡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를 완화하고 장 건강을 좋게 한다. 엽산과 철분이 많아 산모가 겪기 쉬운 빈혈이나 어지럼증을 완화하고 태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비타민A 등 무기질 성분이 풍부해서 성장기 아이의 활발한 두뇌 발달을 돕는다. 치매 예방, 기억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차조에 풍부한 칼슘은 뼈를 단단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뇌 신경을 건강하게 만들고, 체내 에너지 조절에 관여하는 티아민이 많이 들어 있다. 또한 피부장벽을 튼튼히 하고, 피부 속 수분의 증발을 막아 피부노화를 예방하는 나이아신이 풍부하다. 엄은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식품치료 영양사


좁쌀뜨물은 곽란으로 열이 나고 번갈이 있을 때 마시면 즉시 낫는다. 소갈을 그친다. [신수본초]


좁쌀을 물에 끓여 먹으면 복통 및 코피를 다스리고, 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서 즙을 먹으면 모든 독을 푼다. 곽란 및 위통을 다스리며 놀라는 병을 다스린다. [본초습유]


차좁쌀은 폐병을 다스린다. 차조는 폐의 곡물이니 폐병환자가 마땅히 먹는다. [본초강목]



이상. 좁쌀 효능, 조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