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홍국, 홍국쌀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21.

홍국쌀효능은 무엇일까. 홍국쌀은 쌀을 홍국균인 붉은누룩곰팡이로 발효시켜 만든 붉은색 쌀이다. 홍국균이 성장하면서 붉은 색소를 대량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쌀이 붉어진다. 맛은 일반 쌀과 차이가 없지만, 발효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진분홍색 물질이 건강에 유익한 작용을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홍국쌀이 일반 쌀에 비해 갖는 유익한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간단히 정리해봤다.



홍국쌀효능


①중성지방·콜레스테롤 수치↓ 홍국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분비되는 진분홍색 물질은 모나콜린-K(monacolin-K)다. 1979년 일본 동경대 교수 아키라엔도 박사에 의해 이 모나콜린-K가 중성지방 수치와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결합된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켜 혈행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을 밝혀졌다. 해당 작용을 충분히 검증된 효능으로, 식약처에서도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가되었으며, 예로부터 한방에서도 혈행을 개선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재로 사용해왔다. 


②당뇨에 좋다 비록 임상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동물 연구에서 홍국이 혈당을 감소시키고 인슐린이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져, 앞서 언급한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효능과 더불어 당뇨와 당뇨합병증을 치료제로 쓰일 가능성이 있다. 초기 임상 연구 역시 홍국이 당뇨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단, 분명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아직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을 확실히 인지할 것.


그 밖에도 알려진 홍국쌀효능 관상 심장 질환 예방, 지방간 해소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조금 더 믿을만한 대규모의 임상실험이 요구된다.



한방에서 말하는 홍국쌀효능


홍국은 약성이 완화하고 독성이 없다. 소화불량과 설사를 다스리는데 유용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소화기능을 튼튼하게 한다. [본초강목]


홍국은 피를 잘 돌게 하고 음식이 소화되게 하며 이질을 멎게 한다. [동의보감]



이상. 홍국쌀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