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헤이즐넛, 헤이즐넛 효능 의외로 건강에 좋다

by 봉잡스 2017. 6. 20.

헤이즐넛 효능은 무엇일까. 헤이즐넛(Hazelnut)은 개암나무속 나무에 열리는 열매를 말한다. 생김새는 도토리와 비슷하게 생겼다. 독특한 향 때문에 주로 커피, 아이스크림, 쿠키, 초콜릿, 과자 등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하지만, 견과류인만큼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 그리고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그 자체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헤이즐넛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종합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참고 우리에게 익숙한 헤이즐넛 커피는 품질 관리가 잘못된 원두를 활용하기 위해 헤이즐넛의 향을 가미한 것일 뿐이며, 커피에 실제로 헤이즐넛이 들어가지는 않는다. 시중에 헤이즐넛 커피가 하도 많이 유통되다 보니 헤이즐넛을 커피 품종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헤이즐넛 효능


①혈관에 좋다 헤이즐넛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배출하는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증가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혈행을 개선하고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헤이즐넛에는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는 칼륨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고나트륨식을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먹기 좋다. 미국농무부(USDA)에 의하면, 하루 42g 정도의 헤이즐넛을 섭취해주는 것으로 심혈관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②항암효과 미국 포틀랜드 대학의 보고에 의하면, 헤이즐넛으로부터 항암제로 널리 사용되는 텍솔(Taxol)의 활성 성분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또한 헤이즐넛에 함유된 비타민E의 알파토코페롤은 항암작용을 하며, 식물성 스테롤 성분이 돌연변이 세포와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③영양·비타민의 보고 헤이즐넛에는 활성산소로부터 피부와 점막의 세포를 보호하는 비타민E, 태아의 신경관결함 위험 감소 및 심혈관질환과 우울증에 도움을 주는 엽산, 원활한 신진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군, 항산화효소의 원료인 구리와 망간, 뼈와 근육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칼슘과 마그네슘 등, 우리 인체가 원활한 작용을 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과 비타민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④식이섬유가 풍부 헤이즐넛의 식이섬유 함량은 100g당 10g으로 사과와 바나나보다 약 4배 정도 높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 환경 개선,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 급격한 혈당 상승 완화, 변비해소 등에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헤이즐넛 효능으로는 두뇌건강 유지, 피부미용, 요로감염 예방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헤이즐넛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헤이즐넛은 지질 함량이 높아 칼로리가 매우 높다. 따라서 체중을 감량중이라면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헤이즐넛 섭취 후 호흡곤란, 붓기,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가까운 병원에 방문할 것을 권장한다.



이상. 헤이즐넛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