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독활 효능, 땅두릅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19.

독활 효능은 무엇일까. 독활은 두릅나무과에 속한 다년생풀이다. 땅두릅이라고도 불리며, 유사한 발음 때문에 땃두릅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땃두릅나무와는 명백히 다른 종이다. 어린 순은 향과 식감이 뛰어나 주로 나물로 해먹고, 약효가 있는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독활 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독활·땅두릅 효능


①항염증작용 식약처의 연구에 의하면, 독활의 추출물은 염증을 유도하는 물질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염증성 질환에 대한 치료제로 쓰일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독활 추출물은 연골을 보호하고 골수조직 파괴 및 골수세포의 사멸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관절염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간 보호작용 식약처의 연구를 통해, 독활 추출물이 동물실험에서 간수치 ALT, AST를 낮춰 간 보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향균작용·면역력증진 식약처의 연구를 통해, 독활 추출물이 황색포도상구균(MRSA, MSSA)의 증식을 저해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농촌진흥청과 전북대학교에서 진행한 공동 연구에서도 독활의 열수추출물이 면역력을 높여 세균의 감염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다.


④암세포 증식 저해 작용 식약처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독활에 함유된 스테리오드 성분과 폴리아세틸렌 성분이 인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한다.



⑤항당뇨작용 식약처의 연구 결과, 독활 및 독활 유래 화합물은 인슐린 민감성을 낮추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 및 당뇨 합볍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⑥속에 좋다 동물실험 결과, 독활이 위장관의 수축 억제, 위궤양 발생 억제, 위액분비량 억제, 소장수송능력 촉진, 대장수송능력 억제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위염·위궤양 등의 치료와 소화불량 증상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⑦치매 예방 동물실험 결과, 독활이 기억력 손상에 대한 억제효과를 보였으며, 뇌경색 부위를 감소시켰고, 뇌조직의 손상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억력 개선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독활 효능은 항산화 효과, 진정·최면작용, 혈압강하 작용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잇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독활·땅두릅 효능


독활은 성질이 평하며(약간 따뜻하다고도 한다), 맛은 달고 쓰며 다소 맵다. 독은 없다. 온갖 병이 되는 적풍과 전신의 관절 마디마디에 생긴 통풍을, 금방 생긴 것이나 오래된 것에 관계 없이 모두 치료한다. 또 중풍에 걸려 말을 못하는 실음, 얼굴이 마비되는 구안와사, 반신을 못 쓰는 탄탄, 온몸에 감각이 없는 편신군비, 근골에 경련이 일면서 아픈 근골련통을 치료한다. 


독활·땅두릅 부작용


독활의 잎에는 피부염을 일으킬 수 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민감한 사람은 먹을 때 주의해야 한다. 또한, 김달래한의원 원장의 말에 의하면, 사상의학에서 독활은 소양인의 약물로 분류하고 있으니 소음인 체질이나 태음인 체질은 독활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독활이 약효가 많은 약재임은 분명하지만, 그 만큼 인체에서 여러 작용을 한다는 의미이니, 사용 전 필히 가까운 한의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도록 하자.



독활 효능, 땅두릅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