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차조기, 자소엽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10.

차조기, 자소엽 효능은 무엇일까. 차조기는 쌍떡잎실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한해살이풀이다. 차즈기라고도 한다. 들깻잎과 흡사하게 생겼다. 전체에서 자줓빛이 돌고 향이 짙다. 어린잎은 쌈으로 먹거나 비빔밥에 넣기도 한다. 간장이나 된장에 박아 깻잎처럼 먹어도 맛있다.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초로 사용되어왔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차조기, 자소엽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차조기, 자소엽 효능


①간 보호 작용 식약처의 자료에 의하면 자소엽 추출물이 간 보호 활성을 나타낸다고 한다. 간 보호 활성 효과는 물 추출물 보다는 에탄올 추출물에서 현저했다고 한다. 최근 간 기능 개선 효능이 입증된 자소엽을 활용한 건강기능 소재 및 제품 개발이 한창이다.


②호흡기 건강 유지 및 감기 완화 식약처의 자료에 의하면, 자소엽의 추출물이 알레르기 면역조절, 폐와 기관지의 구조적 손상 개선을 통한 항 천식효능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한방의 기록에 의하면 자소엽은 발한(땀이 분비되는 것)을 촉진하여 외부의 차가운 기운이 체내로 침입하여 생기는 오한과 발열 등의 감기 증상을 치료하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한다. 


③속에 좋다 자소엽에 함유된 페릴알데이드 성분은 향균·방부 작용이 있어 식죽동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생선이나 게 등을 먹었을 때 생기는 어독을 개선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자소엽은 건위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촉진해주는 자소엽 효능이 있다.



④항산화·항암 효과 자소엽에는 로즈마리와 세이지 등에서 추출되는 디터핀, 올레아놀산, 프릴알데히드, 시릴알데히드 등의 성분이 있는 것으로 보아, 피부암·폐암·대장암 등에 대한 억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소엽에 노화와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도 함유되어있다. 


⑤혈관에 좋다 자소엽에 함유된 알파 리놀렌산(오메가3)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혈관 염증물질을 감소시켜 혈행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베타카로틴 또한 동맥경화 방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자소엽 효능 녹내장 예방, 염증개선, 심신안정, 빈혈예방, 탈모예방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차조기, 자소엽 효능


피부 아래에 사기가 머물고 있는 것을 밖으로 몰아낸다. 풍한의 사기를 없애고, 기를 잘 통하게 하여 비위를 편안하게 하며, 가래를 삭혀서 폐를 편안하게 하고, 혈을 조화롭게 하고, 비위를 따뜻하게 하여 통증을 멎게 하며, 기침을 멎게 하고, 임신을 안정시키고, 해산물의 독을 풀어주고 뱀이나 개에게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본초강목]

비위를 좋게 하고 기운을 복돋우며 배가 빵빵하고 그득한 것을 치료하고 곽란을 동반한 근육경련을 멎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고 각기병을 치료한다.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한다. [일화차본초]

차조기 부작용


차조기는 침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입을 마르게 하는 부작용이 있다. 단, 복용을 중지하면 수일 내에 원상회복되니 심각한 부작용은 아니다. 또한 자소엽이 초기 감기에는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만, 감기의 악화로 몸이 이미 약해진 상태에선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상. 차조기, 자소엽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